오케스트라 작곡을 하는 방법
음악이론,화성학 - 이로운

 

오케스트라 작곡을 하는 방법 / 오케스트라 곡의 작곡


 

 

 

 

 

 

 


 

 

 

 

안녕하세요. 도약닷컴입니다. ^^

 

 

화성학을 배우고, 자기만의 음악을 작곡하다 보면

조금씩 욕심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못 된 욕심이라기보다는 올바른 향상심이라고 할까요?

 

 

피아노곡의 작곡을 넘어서 오케스트라 작곡까지

손을 펼쳐보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신 분들은 많지만,

막상 악보를 앞에 두고 책상에 앉아도

뭐부터 어떻게 손을 대야 할지 막막하기만 합니다. ㅜㅜ

 

 

거대한 홀에 울려 퍼지는 오케스트라 연주의 스케일!

각각의 악기가 자신의 개성을 발하면서도

절묘하게 어우러지는 감동적인 하모니!

 

 

오케스트라 작곡을 원하시는 분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바로 그 길라잡이

경이로운 음악이론 / 화성학의 이로운 선생님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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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케스트라 작곡!

클래식 음악의 꽃이라 할 수 있는 오케스트라 작곡은

분명 많은 사람들의 로망이겠지만

그걸 실현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화성학과 작곡능력이 기본적으로 마련되어야 한다는 건

굳이 언급할 필요도 없겠지만!

그 이외에도 악기론, 관현악법, 음향적인 준비 

추가적으로 요구되는 능력이 많이 있습니다. ㅜㅜ

 

 


 

 

 


 

 

 

 

 

 

 

 

 

 

 

악기론 : 악기의 구조, 원리, 음역, 역사 등 악기에 대한 체계를 정리한 학문

 

 

가장 먼저 준비 되어야 할 것은 역시 악기론인데요.

최소 20종 이상의 악기가 사용되는 오케스트라에서

각각의 악기에 대한 이해가 완벽하게 되어있지 않다면

당연히 작곡을 꿈 꿀 수도 없는 일입니다.

 

 

각각의 악기가 가장 아름다운 소리를 낼 수 있는 음역을 알고,

악기 고유의 음량을 이해하여 그 밸런스를 맞춰주고,

악기의 소리를 최대한 살릴 수 있는 주법을 이해하고,

소리의 조화를 위한 최적의 편성을 찾는 과정!

그것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능력이 바로 ‘악기론’입니다. ^^

 

 


 

 

 

 

오케스트라에서 악기는 단순하게 나열되는 개념이 아닌데요.

악기가 가지고 있는 소리의 특징을 살리는 동시에

여러 소리의 어울림을 찾아내야 하는

음색(音色)적, 음향(音響)적 고려가 필요 합니다.

 

 

 

 

 

 

 

 

 

 

 

 

 

쉬운 이해를 돕기 위해 몇 가지 예를 들자면

금관악기, 대표적으로 트럼펫 하나는

현악기, 바이올린 몇 대와 맞먹는 음량(音量)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차이를 정확하게 알지 못하고 악기를 배치한다면

스트링 소리는 브라스 소리에 묻혀

하나도 들리지 않는 지경에 빠질 수 있습니다.

 

 


 

 

 

또, 바이올린이라는 악기 하나에서만

살티랄토, 마르리랄토, 트릴, 콜레그노, 하모닉스, 피치카토 등

굉장히 여러 가지 주법을 찾아볼 수 있는데요.

이런 주법 들을 충분히 파악하지 못하고 작곡한다면,

곡의 특색이 사라진 밍밍하고 심심한 음악이 만들어 질 수밖에 없습니다.

 

 


 

 

 


 

 

 

 

 

 

 

 

 

 

 

 

 

관현악법 [Instrumentation, 管絃樂法]

관현악에서 사용되는 악기의 개별적 용법, 그에 의거한 편성법과 응용법을 정리한 이론

 

 

악기론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마쳤다면,

관현악법에 대한 공부가 필요합니다.

 

 

 

 

 

 

악기론에서는 악기 그 자체에 대한 부분을 파헤쳤다면

관현악법에서는 그 악기들이 조화를 이루고

말 그대로 ‘관현악화’하기 위한 실천적인 응용방법을 찾게 되는데요.

 

 

 

 

 

 

 

똑같이 플룻과 클라리넷으로 두 성부를 연주하더라도

플룻이 위에 있는 것과 클라리넷이 위에 있는 것은

전혀 다른 색깔의 음악을 만들어 냅니다.

 

 

악기의 배치뿐만 아니라 성부가 움직이는 방향성,

음향학적(音響學的)소리의 조화 

그 분야의 넓이와 깊이가 상당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작곡가들을 살펴보면

먼저 피아노를 통해 4성부, 5성부의 음악을 만들고,

이후에 오케스트라 편성으로 편곡하는 방법을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오케스트라 편곡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상상력’인데요.

허무한 망상을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경험하지 않은 일을 머릿속으로 생생하게 그려내는 힘은

여러 악기들을 한 번에 컨트롤해야 하는 오케스트라 작곡에서는

필수적인 능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인간의 상상력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피아노를 통한 최소한의 성부적 엑기스를 그려둔 후에

그것을 뼈대와 바탕으로 하여 오케스트라 편성을 그려가는 것이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음대 대학교의 커리큘럼이나 입시 요강에서

피아노 연주능력, 피아노 소품의 작곡 능력을 강조하는 것도

작곡을 통해 도달하는 오케스트라 편성의 기초

피아노에서부터 발휘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케스트라 작곡 그 이전에

화성적 짜임이 훌륭한 피아노곡을 먼저 만드는 것이 우선입니다.

 

 

수십 갈래로 뻗어 나가는 오케스트라의 선율도

궁극적으로는 4성부의 움직임을 기초로 하여 이루어진다는 것을

항상 잊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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