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요 느낌이 나지 않게 재즈 작/편곡하기
재즈화성학 - 유수진


[너만 모르는 재즈화성학]



재즈화성학 특강

동요 느낌이 나지 않게 재즈 작/편곡하기

: 텐션, 세컨더리 도미넌트, 서브스티튜트 도미넌트




안녕하세요. 도약닷컴 '너만 모르는 재즈화성학' 입니다. ^^

#재즈 #Jazz 스타일로 작곡/편곡할 때 원하는 대로 재즈 느낌이 잘 표현되시나요? 간혹 '저는 재즈 느낌이 나게 연주를 했는데 재즈곡처럼 안 느껴져요ㅠㅠ', '왜 제가 작곡한 거는 동요 같은가요?'라고 질문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렇다면 이럴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먼저 영상으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본 포스팅은 간략한 설명만 기재되어 있으므로 보다 높은 이해도를 위해 무료 특강 영상을 꼭 보시기 바랍니다.





재즈 느낌이 나지 않는다면?

먼저 재즈곡을 연주했는데 그 느낌이 나지 않는다면 #보이싱 #Vocing 을 바꿔 보세요! 재즈 연주자들은 보통 코드를 적혀 있는 그대로 연주하지 않고 #텐션 #Tension 을 활용합니다. 예를 들어 G7 코드라고 하면 솔, 시, 레, 파 음을 그대로 잡고 연주하는 것이 아니라 '솔' 음 대신 텐션9인 '라' 음을, 5도 음인 '레' 대신에 텐션13인 '미' 음을 활용하여 연주하게 됩니다. 이렇게 코드톤에 텐션을 주어 연주하게 되면 긴장감을 더해줌과 동시에 소리를 더 풍성하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동요나 만화 주제가 같다면?

동요같은 느낌이 나는 곡을 보면 주로 코드 진행이 I-IV-V도 코드 진행이면서 멜로디가 그 코드의 3화음 코드톤 위주로 되어있는 것을 많이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런 곡을 재즈 느낌이 나게 바꿀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세컨더리도미넌트 (Secondary Dominant) #서브스티튜트도미넌트 (Substitute Dominant) 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이 두 가지만 잘 활용해도 곡 자체가 유치한 느낌이 들지 않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방법은 대부분의 재즈곡에서 많이 사용된다는 사실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그리고 슬픈 감정의 곡을 만들고 싶어서 마이너 키를 택해 작곡하실 때! 이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마이너 (minor) 곡에서 마이너의 다이아토닉으로 화음이 구성되어 있으면서 멜로디가 그 코드톤 위주로 되어있으면 만화 주제가 느낌이 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나라 1980~1990년대  만화 주제가들이 주로 그렇게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마이너 곡에서 이런 느낌이 들지 않게 하려면 #모달하모니 (Modal Harmony)를 적용해 보세요! 모달 하모니는 다이아토닉 코드들이 갖는 스케일인 모드를 활용하는 것인데요, 이렇게 모달 하모니를 사용하면 메이저/마이너 스케일을 사용해서 작/편곡하는 것보다 색다른 느낌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간단하게 동요 느낌 또는 만화 주제가 느낌이 들지 않게 작/편곡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렸는데요, [너만 모르는 재즈화성학] 강의를 보시면 실제로 동요를 재즈 스타일로 바꿔보기도 하니깐 한번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D

※ 텐션, 세컨더리 도미넌트, 서브스티튜트 도미넌트의 자세한 내용은 '너만 모르는 재즈화성학 [초급]' 강좌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모달 하모니의 자세한 내용은 '너만 모르는 재즈화성학 [고급]' 강좌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대한민국 음악 동영상 강의 1위 도약닷컴


1. 정규강의최적의 정규 커리큘럼으로 내 난이도에 맞게!
2. 패키지강의단일강의를 결제하시는 것보다 긴 수강기간이 부여되며 추가 할인이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