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현 가야금 관리법: 계절별 온습도 관리방법
25현 가야금 - 김도이



[손끝의 울림 25현 가야금]



25현 가야금 특강

25현 가야금 관리법

: 계절별 온습도 관리방법



안녕하세요. 도약닷컴 '손끝의 울림 25현 가야금' 입니다. ^^

오늘은 25현가야금을 연주하려면 반드시 알아야 할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의 가장 대표적인 전통 현악기 중 하나인 가야금은 나무로 만들어져 온도와 습도에 민감한 악기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관리가 매~우 중요하답니다. 습도가 너무 높거나 낮으면 줄이 끊어질 수 있고요, 장마철과 같이 습기가 많은 날에는 악기속까지 습기가 먹어서 소리가 먹먹해질 수도 있기 때문이에요. ㅠ_ㅠ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오랫동안 맑고 아름다운 가야금 소리를 유지할 수 있는지, 김도이 선생님의 가야금 관리법 영상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간략한 설명만 기재되어 있으므로 보다 높은 이해도를 위해 무료 특강 영상을 꼭 보시기 바랍니다.






김도이 선생님의 [손끝의 울림 25현 가야금: 관리방법] 특강 영상

 

 

악기는 관리를 소홀히 하게되면 금방 망가져 버려서 오래 쓸 수가 없게되지요. 관리를 하지 못해 내 악기를 못쓰게 된다면 너무나 마음 아픈 일이 될 것입니다. 어떻게 하면 25현 가야금을 잘 관리할 수 있을까요? 먼저 계절별로 여름철 관리법과 겨울철 관리법, 그리고 추가로 먼지관리 방법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김도이 선생님이 설명해주시는 관리방법으로 25현 가야금을 새 것처럼 오래오래 보관해보세요 :D


 


 


1. 여름철 25현 가야금 관리법

여름철에는 일단 가야금을 케이스에서 꺼내주셔야 합니다! 습도가 케이스안에 계속 머무르게 된다면 악기 마르기가 쉽지 않답니다. 그리고 직사광선이 들지 않은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진 곳에 보관해주세요. 장마철에는 1회용 제습제나 신문지를 악기 사이사이에 끼워두시는 것도 방법이랍니다!


 


 

2. 겨울철 25현 가야금 관리법

겨울철에는 습도가 낮다고 가습기를 트시면 절대절대 안돼요~! 겨울철에도 여름철과 마찬가지로 직사광선이 들지 않은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진 곳에 보관해주시면 된답니다. 이렇게 4계절을 지나며 습기를 조금씩 먹었다가 말랐다가 하며 가야금의 소리가 점점 자연스러워진대요. 신기하지요~? :D

 

 


 


또 하나의 팁은! 가야금에 먼지가 쌓였을 때 인데요,

열심히 연주하신분은 아마 먼지가 소복히 쌓이실꺼에요!ㅋㅋ

특히 현침 근처에 하얀 먼지들을 볼 수 있는데요 이것은 바로 손에 각질이나 땀으로 인해 쌓이게 되는 것이랍니다. 이럴 땐 뿌듯한 마음으로 마른천을 이용해 슥슥- 닦아주세요!

 

 


 


지금까지 가야금의 계절별 관리법과 먼지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야금을 소중히 다루는 법, 이제 아시겠죠? 온도와 습도 다시한번 강조드리며 자세한 내용은 영상에서 확인해주세요. 나의 소중악 악기 가야금 관리 잘 하시고 멋진 연주 하시길 바랍니다!


 
- 대한민국 음악 동영상 강의 1위 도약닷컴

1. 정규강의최적의 정규 커리큘럼으로 내 난이도에 맞게!
2. 패키지강의단일강의를 결제하시는 것보다 긴 수강기간이 부여되며 추가 할인이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