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모니카 정복하기]
하모니카 특강
하모니카 종류별 특징과 선택 TIP
안녕하세요. 도약닷컴 '하모니카 정복하기' 입니다. ^^
"나도 하모니카 연주자처럼 멋드러지게 하모니카 연주를 해봐야지!" 라는 마음을 먹고 하모니카를 선택하려고 알아봤더니, "웬걸, 하모니카 종류가 이렇게 많았단 말이야? 대체 어떤 하모니카를 구매해야하지?" 하고 고민에 빠지신 분들은 주목해주세요!
아무런 정보없이 덜컥 구입하고 실망하지 않도록 임경원 선생님께서 준비한 특강! 바로 '하모니카의 종류별 특징과 선택 TIP'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럼 먼저 영상으로 확인해 보시죠 :)
본 포스팅은 간략한 설명만 기재되어 있으므로 보다 높은 이해도를 위해 무료 특강 영상을 꼭 보시기 바랍니다. |
임경원 선생님의 [하모니카 정복하기: 하모니카 종류별 특징과 선택 TIP] 특강 영상
지난 [하모니카 배우기: 하모니카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자] 특강에서 하모니카의 다양한 종류에 대하여 배워봤는데요. 그 중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대표 하모니카 세 종류를 준비했습니다. 이번 특강을 보시고 여러분들의 하모니카 선택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을 것 같네요. :)
일단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하모니카인 #트레몰로하모니카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트레몰로 하모니카는 소리를 낼 때, 윗칸과 아랫칸이 동시에 소리를 내어 떨리는 듯한 소리가 난다는 점이 대표적인 특징인데요. 이 특징 때문에 "트레몰로(tremolo) 하모니카" 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이 하모니카는 동요, 민요, 가요, 클래식 등 여러 장르에 골고루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하모니카에 비해 많은 분들이 찾으시는 것 같아요. 하지만 악곡에서 음의 높이를 일시적으로 변화시키는 임시표(Accidental Mark)가 많이 나오는 클래식 장르를 연주할 때는 하모니카를 3개, 4개 많게는 7개까지도 겹쳐서 연주해야하는 불편함이 있답니다.
다음으로는 버튼이 달려있는 하모니카, 바로 #크로매틱하모니카인데요. 하모니카 옆에 붙어있는 저 버튼을 누름으로써 반음을 내준다는게 특징이랍니다. 그래서 이 하모니카 하나만 있다면 어떤 곡이든 연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크로매틱 하모니카는 버튼으로 반음을 내준다는 특징 덕분에 임시표가 많이 나오는 #클래식 장르에 자주 사용되어지는데요. 저음을 연주하기 어려운 다이아토닉 하모니카나 많은 갯수의 하모니카를 겹쳐서 연주해야하는 트레몰로 하모니카보다 편하게 연주할 수 있답니다.
마지막으로 알아볼 하모니카는 #다이아토닉하모니카입니다. 다이아토닉 하모니카는 다른 하모니카와는 다르게 홀이 10홀밖에 없는 작은 하모니카입니다. 이 작은 하모니카는 저음에서 '파'와 '라'가 나오지 않기 때문에 혀를 이용하여 연주하는 #벤딩(bending)이라는 어려운 주법을 사용해서 소리를 내야해요. 이 주법은 매우 어려워서 많은 연습을 하지 않고는 연주하기 쉽지 않으니 다이아토닉 하모니카를 배우고 싶으신 분들은 꾸준히 연습해주셔야합니다.
어려운 주법으로 다른 하모니카에 비해 진입장벽이 높을 수 있지만, 벤딩 주법만의 멋스러움으로 #재즈나 #블루스 장르를 연주한다면 장르의 특성이 극대화되는데요! 그래서 블루스 하모니카라고도 불린답니다. ^^
이렇게 대표적인 하모니카의 종류별 특징에 대하여 알아봤는데요. 그렇다면 "그래서 어떤 하모니카를 먼저 사용해야하는건가요?" 라는 궁금증이 생기신 분들을 위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바로 "어떤 걸로 입문해도 됩니다!" 어떤 하모니카로 시작하든지 소리를 내는 것부터 배워야하기 때문에 원하시는 하모니카로 시작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그래도 고민이 되시는 분들은 연주하고싶은 곡의 '장르'를 기준으로 선택하시면 되는데요. 물론 세 하모니카 모두 모든 장르를 연주할 수 있지만 앞서 알려드린 하모니카마다 최적화된 장르로 연주한다면 더욱 멋진 연주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그럼 어떤 하모니카를 구입해야 할지 망설이고 계셨던 분들, 하모니카의 종류별 특징과 선택 팁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께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고 다른 포스팅으로 만나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D
- 대한민국 음악 동영상 강의 1위 도약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