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현가야금 주법 : 초스피드로 배우는 25현 가야금 주법 #2 튕기기
25현 가야금 - 김도이


안녕하세요, 도약닷컴 '손끝의 울림 25현 가야금' 입니다! :D

여러분! 25현 가야금을 연주할 때 가장 중요한 오른손 주법 3가지 기억나시나요? 바로 '뜯기, 튕기기, 연튕김' 입니다. 지난 특강에서 #뜯기 #뜯는주법 을 먼저 배워보셨는데, 연습 많이 해보셨나요? 혹시 '뜯는 주법'을 아직 모르신다면 '25현가야금 배우기 : 초스피드로 배우는 25현 가야금 주법 #1 뜯기' 특강을 먼저 확인해 보세요.


그럼 이번 시간에는 더 신나게 25현 가야금을 즐길 수 있는 25현 가야금 오른손 주법 제2탄 #튕기기 #튕기는주법 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간략한 설명만 기재되어 있으므로 보다 높은 이해도를 위해 무료 특강 영상을 꼭 보시기 바랍니다.

김도이 선생님의 [손끝의 울림 25현 가야금 : 초스피드로 배우는 25현 가야금 주법 #2 튕기기] 특강 영상


'튕기는 주법'은 '뜯는 주법'과 대부분이 짝꿍이 되어서 사용하는 주법인데요. 왜 짝꿍일까요? 이 튕기는 주법은 대부분 뜯는 주법 뒤에 나오게 되기 때문입니다.​

무슨 말이냐면 같은 음을 연속해서 소리 낼 때, 첫 음은 '뜯기'로 두 번째 음은 '튕기기'로 연주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예를 들어 악보에 [솔] [솔] [라] [라] 이렇게 나오면, 첫 번째 [솔]은 '뜯기', 두 번째 [솔]은 '튕기기'로, 세 번째 [라]는 '뜯기', 네 번째 [라]는 '튕기기'로 연주해 주시면 됩니다.





단! 이렇게 짝꿍으로 연주하는 경우는 '대부분'이라고 말씀드렸는데요. 작곡가의 의도에 따라 예외적인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① 같은 음이 연속으로 나와서 뜯고 튕겨야 하는데, 악보에 두 번째 음도 뜯는 주법으로 연주하라는 표기가 있는 경우
② 같은 음이 연속되어 나오지 않아도 작곡가가 튕기는 소리를 원해, 악보에 튕기는 주법으로 연주하라는 표기가 있는 경우

이런 경우를 제외하고는 거의 뜯고 튕긴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럼 튕기는 주법을 배워 보겠습니다.





튕기는 주법은 뜯기와 같이 기본적으로 2번 손가락으로 튕기게 됩니다. 2번 손가락을 동그랗게 말아 1번 손가락으로 잡아주시면 되는데요. 이렇게 잡으면 OK 모양으로 딱 만드실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원 모양이 딱 만들어지기 때문에 악보에 튕기는 표시는 'O'으로 표기합니다.





렇게 잡은 손가락으로 줄을 튕겨주시면 되는데요. 딱밤을 때리듯이 줄을 딱 맞춰 한 번에 튕겨주세요. 처음에는 사람마다 손의 길이도 다르고, 손톱의 길이/크기도 다르기 때문에 튕기는 소리가 제대로 안 날 수가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나만의 위치와 각도를 찾아 튕기는 연습을 해주셔야 합니다.​

하지만 이때 팔꿈치가 너무 들어가서도, 나가서도 안 되고 현침에 새끼손가락을 두시는 거 생각하시면서 튕겨주시면 됩니다.

현침 [懸針] ;
거문고, 가야금, 아쟁 등 현악기의 머리부분에서 줄을 받치고 있는 부분 = 담괘 [擔棵]

그럼 튕기는 주법도 연습해보고, 뜯고 튕기는 주법도 연결해서 연습해 '나의 것'으로 완벽 흡수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재미있게 25현 가야금 뜯고 튕겨보시고, 다음 시간에는 연속해서 튕기는 '연튕김' 주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본 영상은 '25현 가야금 주법 : 튕기기'에 대한 간단한 특강으로, 더욱 자세한 25현 가야금의 연주법, 음계, 조율 등이 궁금하시다면 [손끝의 울림 25현 가야금] 정규강의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음악 온라인 클래스 No.1 도약닷컴

1. 정규강의최적의 정규 커리큘럼으로 내 난이도에 맞게!
2. 패키지강의단일강의를 결제하시는 것보다 긴 수강기간이 부여되며 추가 할인이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