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올린 조율 : 초보자를 위한 2가지 튜닝 방법 [튜너와 피아노 사용하기]
바이올린 - 김지현



안녕하세요, #바이올린연주 온라인 클래스 NO.1 도약닷컴입니다.

지난 특강 시간에 이어 이번에 알려드릴 특강은 바로 #바이올린조율 하는 방법입니다. 줄을 교체했을 때나 날씨와 같이 다양한 외부 영향으로 바이올린의 음정이 안 맞을 때는 반드시 음정을 다시 맞춘 다음 연주를 해야 하는데요. 보통 #튜너 를 사용하여 튜닝을 많이 하시지만, 사실 조율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답니다. 이번 시간에는 튜너를 사용한 방법은 물론, 튜너가 없을 때 피아노를 사용하여 조율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강의 영상을 확인하시고 계속해서 읽어주세요! :D

본 포스팅은 간략한 설명만 기재되어 있으므로 보다 높은 이해도를 위해 무료 특강 영상을 꼭 보시기 바랍니다.

김지현 선생님의 [바이올린 특강 : 초보자를 위한 2가지 바이올린 튜닝 방법] 특강 영상





언제나 바이올린을 연주하기 전에는 꼭 음정을 체크하셔야 합니다. 바이올린은 1줄을 시작으로 [미(E)-라(A)-레(D)-솔(G)]의 음정을 가지고 있는 거 아시죠? 연주를 해보시고 '바이올린의 음정이 달라졌다!' 하는 경우에는 아래 방법들을 사용하여 조율해 주세요.

1. 튜너를 이용한 방법

이 튜너는 바이올린의 줄의 진동을 느껴서 음정을 체크하는 기계인데요. 전원을 켜주시고 바이올린 팩에 꽂아서 음을 맞추면 됩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음, [라(A)] 음인 두 번째 줄을 먼저 맞춰보겠습니다. 두 번째 줄을 튕겨보세요.

튜너의 화면을 보시면 [라(A)] 음의 줄을 튕겼지만 [솔#(G#)]이라고 나오는 거 보이시나요? 즉, 지금 두 번째 줄이 원래 음보다 반음이 내려가 있다는 뜻이랍니다. 그렇기 때문에 두 번째 줄이 감겨있는 팩을 찾아서 미세하게 돌려가면서 [라] 음을 찾아주세요. 음을 올려야 하기 때문에 팩을 시계방향으로 돌려주셔야 합니다. 팩을 천천히 돌리면서 계속 줄을 튕기면서 체크해 주세요!



팩을 돌리다 보면 'A'라는 글씨가 나올 텐데요. 여기서 손을 떼시면 안 됩니다. 화면에 보이는 초점선이 가운데가 아닌 다른 곳에 있고, 화면이 파란색이라면 A음이어도 음이 틀렸다는 뜻이랍니다. 오른쪽 사진처럼 화면이 초록색으로 바뀌고 초점선이 정중앙으로 왔을 때가 음이 맞았다는 뜻이죠. 이렇게 하면 [라(A)] 음의 조율이 끝이 났답니다. 정말 간단하죠? 기본음인 [라] 음을 맞추셨다면 이어서 나머지 줄들도 체크하면서 조율해 주세요.


다른 음들도 조율하다 보면 [미(E)] 음의 첫 번째 줄이 너무 얇아서, 아무리 팩을 돌려도 조율이 어려우실 수도 있답니다. 그래서 첫 번째 줄은 어느 정도까지만 팩을 돌려서 맞춰주신 다음, 줄의 아래쪽에 있는 미세 조리개를 돌리면서 맞춰주셔야 해요. 미세 조리개는 팩과 마찬가지로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음이 올라가고,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음이 내려간다는 걸 외워두시면 쉽습니다. :)    

이제 모든 줄의 조율이 끝났다면 그냥 정리하지 마세요. 조율이 정확하게 되었는지 꼭 활로 연주하면서 마지막까지 체크해 주셔야 합니다. 바이올린 연주 자세를 취한 상태로 한쪽 손은 활에, 한쪽 손은 팩에 올려놓고 연주하면서 튜너의 화면을 체크하면서 조율을 마무리해 주세요.

2. 피아노를 이용한 방법

한눈에 알아보기도 쉬운 튜너를 아직 준비하지 못하셨거나, 깜빡 잊고 연주장에 갔는데 튜너는 없고 피아노만 있는 경우에는 어떻게 조율해야 할까요?


피아노를 사용하여 조율한다는 건, 여러분의 귀로 그 음을 듣고 건반을 쳐서 나오는 음에 맞춰주시는 것을 말합니다. 즉, 여러분이 스스로 판단하여 바이올린 줄을 조율하시는 거죠. 그렇기 때문에 피아노를 이용하여 조율하실 때는 음을 세밀하게 들어야 하기 때문에 조용한 곳에서 진행해 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위의 색칠되어 있는 건반을 치면서 계속 음을 기억한 상태로 바이올린 줄을 연주해보세요. 이 조율 방법은 건반의 정확한 음을 기억한 상태로 튜닝을 해주셔야 하기 때문에 튜너를 사용해서 맞추실 때보다 더 집중해서 조율하셔야 합니다.

여기까지 튜너와 피아노 사용하는 두 가지 방법으로 조율하는 방법 알아봤습니다. 여러분의 궁금증이 해결되셨나요? 영상을 보시면서 따라 하시면 처음에는 마냥 어렵게 느껴져도, 또 막상 직접 해보면 별거 아니라는 생각이 드실 겁니다. 요즘엔 스마트폰으로도 다양한 튜너 어플이 개발되어 있어 더 편리하게 조율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열심히 익히셔서 조율이란 건 결국은 좋은 소리를 내면서 연주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단계이니 매일매일 올바른 음으로 연주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음악 온라인 클래스 NO.1 도약닷컴 -

1. 정규강의최적의 정규 커리큘럼으로 내 난이도에 맞게!
2. 패키지강의단일강의를 결제하시는 것보다 긴 수강기간이 부여되며 추가 할인이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