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쿨렐레 조율 : 초보도 쉽게하는 우쿨렐레 조율 / Ukulele Tuning
우쿨렐레 - 박요한
우쿨렐레는 연주하기 전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이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튜닝 #Tuning #조율 입니다. 튜닝(Tuning)은 음을 맞추고 조율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이 과정이 왜 필요할까요? 기타를 비롯한 현악기는 줄이 줄감개로 감겨 있는데, 이 줄이 시간이 지나면 차츰 풀리기도 하고 느슨해지기도 하면서 튜닝이 조금씩 엇나가게 되기 때문입니다. ^^ 
그럼 지금부터 우쿨렐레 튜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간략한 설명만 기재되어 있으므로 보다 높은 이해도를 위해 무료 특강 영상을 꼭 보시기 바랍니다.


박요한 선생님의 [우쿨렐레 조율 : 초보도 쉽게하는 우쿨렐레 조율 / Ukulele Tuning] 특강 영상

▶ 개방현 [Open String, 開放弦]

그런데 우리가 튜닝을 시작하기 앞서 꼭! 알고 넘어가야 하는 개념이 한 가지 있는데요. 바로 '개방현'입니다. '개방현'이란 무엇일까요? 아무것도 누르지 않은, 개방된 상태의 현 또는 그 상태로 연주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우쿨렐레의 경우 1번 줄부터 라(A)-미(E)-도(C)-솔(G)의 소리를 냅니다.



▶ 튜너 [Tuner, =조율기/튜닝기]

튜닝할 때는 정확한 음을 맞추기 위해 튜너를 사용하셔야 하는데요. 기타족의 악기를 튜닝할 때는 주로 클립형 튜너를 이용합니다. 

클립형 튜너 : 기타류 악기의 헤드에 끼워 악기의 진동(떨림)을 이용해 음을 판단하는 조율
클립형 튜너는 온라인/오프라인 여러 곳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혹시 클립형 튜너가 없으신 분들은 요즘에 스마트폰 어플(앱)로도 튜너가 잘 나와 있어 어플(앱)로 이용하셔도 좋습니다.
* 클립형 튜너기가 아닌 다른 튜너들은 소음에 민감할 수 있기 때문에 조용한 곳에서 조율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 조율/튜닝 [Tuning]

그럼 본격적으로 1번 줄부터 튜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번 줄은 개방현인 [라, A] 음에 맞춰주셔야 합니다.
먼저 무작정 줄감개(Peg, 페그)를 돌리기 이전에 줄을 한 번 '땅!' 소리 내고, 튜너 화면을 잘 살펴보세요. 잘 보시면, 아래의 경우 중 한 가지에 해당할 텐데요.

1) [라, A] 음이 뜨긴 뜨는데, 화면에 표시되는 핀이 왼쪽으로 치우쳐 있어요.
2) [라, A] 음이 뜨긴 뜨는데, 화면에 표시되는 핀이 오른쪽으로 치우쳐 있어요.
3) [라, A] 음이 안뜨고 그보다 낮은 [솔, G], [파, F] 등이 뜹니다.
4) [라, A] 음이 안뜨고 그보다 높은 [시, B], [도, C] 등이 뜹니다.



위 경우들에 따라 줄을 조율하는 방법이 다릅니다.

1) 번과 3) 번의 경우에는 내가 맞춰야 하는 음보다 음이 낮은 것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줄을 더 팽팽하게 감아 음을 높여주어야 합니다. 반대로 2) 번과 4) 번의 경우에는 내가 조율해야 하는 음보다 음이 높은 것을 나타내는데요. 이때는 반대로 줄을 풀어 줄을 느슨하게 하여 음을 낮춰주어야겠죠?


1번 줄은 줄을 팽팽하게 하여 음을 높여주길 원한다면 줄감개를 바디 방향으로 돌려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그와 반대로 줄을 느슨하게 하여 음을 낮춰주길 원한다면 줄감개를 바디 반대 방향, 즉 헤드 방향으로 돌려주시면 됩니다.

이때 줄감개를 감을 때는 확! 확! 돌리지 말고, 살짝 돌리고 줄을 한번 쳐보고 튜너의 음을 확인하고, 또 살짝 돌려보고 확인하고, 이런 과정을 반복해주셔야 합니다. 그러다보면 어느 순간 음정이 맞게 되며, 튜너 화면의 핀도 화살표 가운데 위치하고 어떤 튜너는 화면의 색상도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1번 줄 조율하는 거 어떠셨나요? 그럼 똑같이 2번 줄도 [미, E] 음에 맞춰 튜닝해 보세요. 2번 줄도 1번 줄과 마찬가지로 줄감개를 같은 방향으로 돌려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2번 줄까지 맞추셨다면, 이제 3번 줄을 [도, C], 4번 줄을 [솔, G]에 맞춰주셔야 하는데요. 

3번 줄과 4번 줄은 줄을 감아주고 풀어주는 방향이 1, 2번 줄과는 반대입니다. 이것만 명심해주시면 됩니다. ^^ 3번 줄과 4번 줄은 줄을 팽팽하게 하여 음을 높여주길 원한다면 줄감개를 바디 반대 방향 즉, 헤드 방향으로 돌려주셔야 하고요. 그와 반대로 줄을 느슨하게 하여 음을 낮춰주길 원한다면 줄감개를 바디 방향으로 돌려주셔야 합니다.

이렇게 돌려서 3번 줄과 4번 줄까지 완벽하게 튜닝해 줍니다! 악기를 연주하는데 있어 제대로 된 음으로 연주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한데요. 이렇게 조율 잘 해서 멋진 연주하시길 바랍니다. :D

1. 정규강의최적의 정규 커리큘럼으로 내 난이도에 맞게!
2. 패키지강의단일강의를 결제하시는 것보다 긴 수강기간이 부여되며 추가 할인이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