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룻의 구조, 악기 전격 해부!
플룻 - 이영주

안녕하세요, 도약닷컴 '우아한 플룻' 입니다.


악기를 처음 배울 때, 그 악기의 구조를 제대로 아는 것이 중요한데요. 케이스를 열면 보통 플룻은 세 부분으로 나뉘어 있죠. 각각의 부분이 어떤 명칭을 가졌고, 무슨 역할을 하는지 정해져 있습니다. 이것에 대해 제대로 알 필요가 있습니다. 플룻의 구조에 대해 정확히 알아야 바르게 조립할 수 있고,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에 어떤 부분의 문제인지를 어느 정도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번 특강에서는 플룻의 구조에 대해 낱낱이 파헤쳐 보는 시간을 준비했습니다. 이영주 선생님의 영상을 통해 만나보시죠!


본 포스팅은 간략한 설명만 기재되어 있으므로 보다 높은 이해도를 위해 영상을 꼭 보시기 바랍니다!


이영주 선생님의 [우아한 플룻 : 플룻 악기 전격 해부!] 특강 영상




플룻은 머리, 몸통, 다리로 나뉘는데요. 먼저 머리의 역할을 하는 헤드 조인트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입으로 바람을 불어 소리 내는 악기다 보니 입술을 대는 부분이 있는데, 이건 립 플레이트라고 합니다. 그리고 립 플레이트 쪽에 구멍이 있죠. 이건 마우스 홀 또는 톤 홀이라고 부릅니다. 헤드에는 다른 부분들과 달리 한쪽이 막혀있습니다. 이 부분은 헤드 스크류라고 하는데요. 악기 안쪽의 코르크를 고정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다음은 몸통인 바디 조인트입니다. 바디 조인트에는 무수히 많은 키가 있죠. 이 키들을 누르고 떼는 걸 통해 음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키들을 이어주는 굵은 막대가 있는데, 이건 로드라고 합니다. 키들이 여기에 달려있다고 보실 수 있습니다. 


바디 조인트를 뒤집어 보시면 로드 밑에 얇은 철사가 있는 걸 보실 수 있는데요. 이건 키 스프링으로, 키가 위아래로 탄력 있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키 스프링을 보는데, 키 밑에 노란색 무언가 보이는데요?'라고 하실 수 있습니다. 이것도 부속품으로 키 패드입니다. 고무로 되어 키를 닫았을 때 바람이 새는 것을 막아주죠. 


마지막 부분인 다리는 풋 조인트라고 부르는데요. 바디 조인트와 비슷하게 생겼는데, 키가 몇 개밖에 없죠? 그리고 헤드 조인트와 달리 끝이 막혀있지 않고 짧습니다. 뒷부분에 키가 있지만, 이 키는 쓰이지 않으니까 참고해두시면 될 것 같아요.


플룻을 배운다면, 플룻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하는 것 기본이겠죠? 그뿐만 아니라 악기에 이상이 있을 때, 해결이 더 쉬워질 수도 있습니다. 세 부분으로 나뉘는 플룻의 구조에 대해 파악해보았는데요. 부드럽고도 경쾌한 음색을 내는 플룻의 매력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


* 본 영상은 '플룻의 구조'에 대한 간단한 특강으로, 플룻 연주 자세, 운지, 기초 이론 등 더욱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우아한 플룻] 정규 강의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정규강의최적의 정규 커리큘럼으로 내 난이도에 맞게!
우아한 플룻 [초급]
90일 (3개월)

₩ 150,000원
이벤트중
초급
수강신청
우아한 플룻 [중급]
90일 (3개월)

₩ 150,000원
이벤트중
중급
수강신청
우아한 플룻 [고급]
90일 (3개월)

₩ 150,000원
이벤트중
고급
수강신청
2. 패키지강의단일강의를 결제하시는 것보다 긴 수강기간이 부여되며 추가 할인이 제공됩니다.
우아한 플룻 [초급+중급]
90일+90일 (6개월)

300,000원 ₩225,000
이벤트중
패키지
수강신청
우아한 플룻 [중급+고급]
90일+90일 (6개월)

300,000원 ₩225,000
이벤트중
패키지
수강신청
우아한 플룻 [초급+중급+고급]
90일+275일 (12개월)

450,000원 ₩306,000
이벤트중
패키지
수강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