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7페이지 12번째 마디 라, 솔샵, 도샵 을 치고 미, 미 치고 이후 13번째 마디 들어갈때 라, 솔, 도 가 나오는데 12번째 마디 도샵에서 13번째 도 에 붙임줄이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도샵을 누르고 있는 손을 그대로 누르고 있으라는 뜻인가요?
아니면 13마디 들어가서는 라,솔,도 를 다시 치되 도샵에서 손을 떼고 라,솔,도 개방현을 한번 더 쳐주라는 의미인가요?
2. 15마디 시, 시 에 붙임줄이 되어 있습니다.
시를 치고 솔, 솔 을 칠때 시는 이미 한번 친 것으로 이어 지니까 또 솔과, 시를 동시에 치지 말고 솔 만 치라는 의미인가요?
3. 17마디 솔,파 라 라 이렇게 시작하는데 솔, 파 를 칠때 엄지 한손으로 치나요? 아니면 솔은 i 파는 p 이렇게 치고 라, 라 이렇게 넘어가라는 뜻인가요? 라, 라 사이에 붙임줄이 있습니다. 라 치고 파 치고 다음에 붙임줄 라 때 라 는 치지 말고 파만 치고 도, 미 도 이렇게 넘어가라는 뜻인가요?
4. 22마디 도,미 이렇게 되어 있는데 p로 한꺼번에 연주하나요? 그 다음 개방현 솔, 미 를 치고 도 를 한번 더 친다음 다시 도, 미 붙임줄을 칠때 안쳐야 하나요? 아니며 도, 미 를 한번더 쳐줘야 하나요? 아니면 미, 미 사이에 붙임줄이 있으니까 미 는 치지말고 도 만 한번 더 쳐주면 되는 건가요?
5. 24마디 시,레샵을 치고 붙임줄 레에 이어지는데 시,레샵 치고 파샵 치고 레샵 누른 손을 그대로 누고 시만 한번 더 쳐주는 건가요?
6. 25마디 미,레샵,솔샵 치고 26마디 미,레,솔 에 이어지는데 솔샵을 친 손을 떼고 솔을 치라는 의미인가요? 붙임줄의 의미가 미,레샵,솔샵 전체가 미,레,솔 에 붙여서 그대로 연주가 된다는 의미인지, 아니면 미,레샵,솔샵 중 솔샵 만 솔 에 붙여져 있으니까 미,레 는 한번 더 쳐주고 솔 샵 친 것을 그대로 두라는 의미인지요?
7. 27마디에 솔, 미 로 시작하는데 솔에 붙임줄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7마디 솔 이분음표 에서 이어진다는 의미로 솔을 또 치지 말고 7마디에서 27마디로 넘어갈때는 미 만 치고 라, 시, 솔 이렇게 넘어가라는 의미인가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전체적인 질문의 가장 큰 요지는 붙임줄의 성격에 대한 질문으로 볼 수 있을거 같습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서로 다른 높이의 음을 연결할 경우 이음줄로 기타의 경우 슬러라는 테크닉으로 나타내고
붙임줄의 경우는 같은 음이 연결되어 있어 뒤의 음을 실제로는 연주하지 않지만 충분히 울리도록
왼손가락을 떼지 않는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여기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임시표가 붙은 음일 경우 마디가 바뀌어도 앞의 음과 붙임줄로
연결되어 있다면 같은 음으로 보시면 됩니다.
풀어 얘기하면 앞의 음에 임시표가 붙어 있다면 그 음에 붙임줄이 붙은 다음 마디의 음도 똑같은
효과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붙임줄로 연결된 다음마디의 음은 임시표가 생략된걸로 생각하셔야 합니다.
더 풀어 얘기하면 임시표와 아무 상관없이 붙임줄이 연결된 뒷 음은 연주를 안하시면 됩니다.
질문하신 내용을 하나하나 답하지 않은것은 같은 상황에 대한 질문으로 보이기에 붙임줄의 성격만
이해하시면 모든 질문의 답이 될것으로 생각합니다.
덧붙여 엄지로 두음이상을 연주하는 경우는 악보에 특별히 표시된 부분만 해당합니다.
그외의 부분은 해당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