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기타 : 이승섭

글쓴이 : 모닝자바
등록일 : 2021-01-06
조회수 : 30
목록으로
기타 줄 사이의 음간격

아래 양식대로 질문 해 주시면, 보다 빠르고 정확한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수강중인 과목 및 난이도(ex, Viva! 클래식기타 [초급+중급])

: 초급+중급+고급


2. 주차 및 교시 (교재와 관련된 질문의 경우 교재 페이지도 적어주세요. ex,2주차 3교시 6분 50초 / 교재 23페이지)

: 2주차


3. 질문 내용

:  바보 같은 질문인데요. 궁금해서요. 기타줄은 위에서부터 미-라-레-솔-시-미 인데, 이웃 줄 사이의 음정도수를 가만히 - 6번줄부터 1번 줄까지 - 차례차례 살펴보니

6-5 사이 : 미->라 : 4도

5-4 사이 : 라->레 : 4도

4-3 사이 : 레->솔 : 4도

3-2 사이 : 솔->시 : 3도

2-1 사이 : 시->미 : 4도 


임을 발견(?)하였는데요. 왜 3번줄과 4번 간격만 3도 차이나게 조율을 했을까요. 어차피 평행하게는  각각의 줄 별로는 플렛과 플렛 사이는 다 반음 차이 나게 기타가 구성되어있어 나름 논리있는 악기구나 (다른 현악기도 그런지 모르겠지만) 생각했는데요.


수직적으로도 논리있게 4도차이로 구성해놔서 멋지구나 생각했는데, 

왜 유독 3번과 2번 줄만 톡 튀게 3도 차이로 조율을 하는 규칙을 우리는 만들었나요?

특별한 이유라도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