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줄 사이의 음간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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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수강중인 과목 및 난이도(ex, Viva! 클래식기타 [초급+중급])
: 초급+중급+고급
2. 주차 및 교시 (교재와 관련된 질문의 경우 교재 페이지도 적어주세요. ex,2주차 3교시 6분 50초 / 교재 23페이지)
: 2주차
3. 질문 내용
: 바보 같은 질문인데요. 궁금해서요. 기타줄은 위에서부터 미-라-레-솔-시-미 인데, 이웃 줄 사이의 음정도수를 가만히 - 6번줄부터 1번 줄까지 - 차례차례 살펴보니
6-5 사이 : 미->라 : 4도
5-4 사이 : 라->레 : 4도
4-3 사이 : 레->솔 : 4도
3-2 사이 : 솔->시 : 3도
2-1 사이 : 시->미 : 4도
임을 발견(?)하였는데요. 왜 3번줄과 4번 간격만 3도 차이나게 조율을 했을까요. 어차피 평행하게는 각각의 줄 별로는 플렛과 플렛 사이는 다 반음 차이 나게 기타가 구성되어있어 나름 논리있는 악기구나 (다른 현악기도 그런지 모르겠지만) 생각했는데요.
수직적으로도 논리있게 4도차이로 구성해놔서 멋지구나 생각했는데,
왜 유독 3번과 2번 줄만 톡 튀게 3도 차이로 조율을 하는 규칙을 우리는 만들었나요?
특별한 이유라도 있나요?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부분에 대해 전적으로 연주가의 입장에서 이해를 해 보겠습니다.
3번-1번 줄 간격을 모두 4도로 할 경우 즉 "솔-시-미"가 아니라 "솔-도-파"로 하면
가장 기본적인 음계를 3번째 프렛 안에서 모두 연주할 수 없습니다.
3번째 줄과 2번째 줄에서 4번째 프렛까지 사용해야 음계를 연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방현을 이용하는 경우이기에 사실 4개의 프렛을 사용하여 연주하는 것입니다.
만약 개방현을 이용하지 않는다면 1번 손가락이 개방현과 같은 역할을 한다고 했을때
4개의 손가락으로 위치를 바꾸지 않고 음계를 연주할 수 있을려면 3번 줄과 2번 줄의 간격이 3도여야 합니다,
그러므로 가장 최소한의 공간에서 4개의 손가락으로 음계를 연주하기 위해서 3번과 2번줄의 음정을 3도로 만들어 준것입니다.
첨부한 파일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