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기타 : 이승섭

글쓴이 : 비바클래식
등록일 : 2015-01-18
조회수 : 136
목록으로
곡에서 아포얀도와 알아이레를 언제 구사해야 하는지... 헷갈리네요

곡에서 언제 아포얀도와 알 아이레를 구사해야하는지 궁금하네요
일단 멜로디는 아포얀도를 구사해야한다고 생각하는데요...
실제 곡에서는 아포얀도를 구사하면 다른 줄을 건드려서 다른 음이 끊어지기도 하는 경우가 생기고...
예를 들면
화음과 동시에 멜로디를 칠 때 멜로디부분만 아포얀도를 하면서 다른 줄 화음부분을 건드리면 화음이 바로 끊어지니... 그렇게 할 수도
없고요....
멜로디라도 아포얀도로 할 수 없는 부분은 그냥 알 아이레로 해야 하나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지바고님~


둘 중 어느 부분에서 어떤 주법으로 연주해야 한다고 단정지어진 것은 없습니다.
아포얀도를 선율이나 강박 또는 강한 소리를 내기 위함으로 여겨지고 있으나
엄밀히 말하면 아포얀도건 알아이레건 둘다 선율이나 강박 강한 소리를 낼 수 있게 연주할 수 있어야 합니다.
즉 두가지는 다른 주법일 뿐이지 어느 부분은 꼭 어떤 주법으로 사용해야 하는것은 아닙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다음 줄의 음이 끊어진다면 당연히 아포얀도로 연주하면 안되는 것이고 또 아포얀도가 편한 부분인데 음도 끊어지지 않고 또한 빠르게 연주하는데 수월하다면 당연히 아포얀도로 연주하는 것이겠지요.
두가지 주법을 딱히 나눠서 어느부분에 사용하고 안사용하고 보다는 언제든 두가지 주법을 자유롭고 편하게 쓸 수 있게 연습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멜로디 부분은 아포얀도로 연주해야한다 라고 이해하시기 보다는 멜로디 부분은 아포얀도로 연주하는게 좋다 정도로 이해해 주시고 만약 알아이레로 연주하는게 좋다면 당연히 그렇게 하시는게 맞는것입니다.

도움이 되셨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