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학

글쓴이 : 김민아
등록일 : 2012-01-13
조회수 : 265
목록으로
질문 세개나 있어요 ㅎ

안녕하세요
강의듣다 궁금한게 생겼는데요

1.
더블샾이나 더블플랫이요..
 '라' 음에서 더블샾을 주면 '시'가 되잖아요?? 반음을 두번 올렸으니까요..
근데 처음부터 '시'로 기입하면되지 왜 굳이 '라'를 기입한 후 더블샾을 쓰나요??
딴이름한소리 라고 배우긴 했는데 왜 굳이 그렇게 쓰는지 궁금해요..
 
2.
그리고
2주차 2번째강의 "음이름에 대해 알아봅시다." 이 강좌에 첨부파일 숙제요..
거기 2번문제에 나온 악보보면
알토음자리표 나와있고, 샾 조표나와있구요..
그리고 조표 바로옆에 C 같이 써있는거 그건 무엇을 의미하나요??
 
3.
그리고  아까 말한 그 첨부파일 악보에
음표들 위에 4개씩 혹은 8개씩 묶음표시요.. 위에 눈썹그린거처럼 묶어놓은 표시요~
그건 어떤 의미지요??
 
모르는게 참 많이 나오네요 ㅎㅎ




--------------------------------[답변내용]--------------------------------

김민아 입니다.
 
우선 1번 문제에 대한 답입니다.
더블샾은 하게 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예를 들어 올림사단조의 곡을 보면 나장조와 같은 조표를 쓰게 되는데 이때 조표에 파, 도, 솔, 레,라에 샾을 붙이게 됩니다.
이때 파에 이미 샾을 붙였는데 화성단음계를 적용하여 제7음인 파샾에 다시 샾을 붙여야 할 경우 이때 더블샾을 하여 제7음을 반음 높여주게 됩니다. 이런 조성에 관한 것은 뒤의 조표를 공부할 때 알게 될거구요
 
단순하게 샾이 있는 조표로 된 곡에서 이미 샾이 붙은 음을 반음을 올려 음의 선율적인 면에서 아름답게 쓰려고 할 때에도 더블샾을 쓰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플랫이 나오는 곡에서도 같은 방법으로 적용이 되겠지요?
 
아직 어려운 부분이 많이 있겠지만 차근차근 공부하시면 해결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2번에 대한 답입니다. 음자리표 옆에는 조표가 쓰이고 조표 옆에는 박자표가 쓰입니다.
이때 박자표로 C를 쓰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4분의 4박자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뒤에 박자표를 공부하실때 배우게 됩니다.
 
 
3번에 대한 답입니다. 음표위에 눈섶처럼 되어있는 부분은 호선즉 이음줄이라고 하여 음을 부드럽게 이어서 연주하라는 표시입니다. 이부분은 나타냄말을 공부하실 때 해결외시리라 생각합니다.
 
 
여러모로 어렵게 여겨지는 부분이 많이 있으나 차츰 차츰 공부하시면 다 해결 되실겁니다.
열심히 공부하시는 모습이 보기 좋습니다. 그럼 수고 많이 하세요. ^*^
 
도약닷컴 음악이론 강사 김민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