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한번 부끄럽다 생각하고 이미 배웠던 과정에서 나오는 연습문제들 질문좀드릴게요.ㅋ
1.
이렇게 근음만 있고 아래 # 표시만 있는 경우는 어디에 #하라는 이야긴가요?
2.
앞에 화음이 2도와 #4도인데 다음 화음이 10 - - 이에요.
이게 무슨 말인가요?
3.
근음이 레니까,
파와 #솔을 써서 내성을 채우라는 이야기가 맞나요?
그리고 파와 #솔의 사용순서는 제 마음인가요?
4.
5 6 14화음이 나왔고, 그 다음에 4 - 13화음과 3-12화음이 나왔는데요.
이것이 "도"는 시 - 라로 진행하고
"레"는 그대로 유지한채
"미"는 레 - 도로 진행하라는 이야기가 맞나요?
그리고 이경우엔
14대신 7로
13대신 6으로
12대신 5로 썼어도 사용할 음은 마찬가진데 왜 굳이 두자리숫자를 썼나요?
# 7 9 화음인데요
9화음을 쓰란 것까진 알겠는데 #을 어디에 붙이라는 말인가요?
--------------------------------[답변내용]--------------------------------
김민아 입니다.
1.
이렇게 근음만 있고 아래 # 표시만 있는 경우는 어디에 #하라는 이야긴가요?
-이 표시는 미에서 3음 위 그러니까 솔에 #을 하라는 의미 입니다.
2.
앞에 화음이 2도와 #4도인데 다음 화음이 10 - - 이에요.
이게 무슨 말인가요?
이 의미는 파음위에 2도위의 음 솔을 적으라는 것이고 4도위의 음은 #을 하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2음 옆에 - 표시는 그 음이 다음까지 지속된다는 것이고 10은 파위의 10도 음정 그러니까 라음을 적으라는 뜻입니다. 그럼 차례대로 살펴보면 솔 시# 파 로 되는 화음과 그 옆에는 솔 시# 파 라 의 음이 적게 되겠죠? 그러므로 이 화음은 앞의 화음은 7화음의제 3전위이고 뒤의 화음은 9화음의 제 3전위입니다.
3.
근음이 레니까,
파와 #솔을 써서 내성을 채우라는 이야기가 맞나요?
그리고 파와 #솔의 사용순서는 제 마음인가요?
- 네 맞습니다.
4.
5 6 14화음이 나왔고, 그 다음에 4 - 13화음과 3-12화음이 나왔는데요.
이것이 "도"는 시 - 라로 진행하고
"레"는 그대로 유지한채
"미"는 레 - 도로 진행하라는 이야기가 맞나요?
그리고 이경우엔
14대신 7로
13대신 6으로
12대신 5로 썼어도 사용할 음은 마찬가진데 왜 굳이 두자리숫자를 썼나요?
-베이스에서 음정을 계산하면 14, 13, 12도가 되어 그렇게 쓴것입니다.
이해하신 것은 맞습니다.
# 7 9 화음인데요
9화음을 쓰란 것까진 알겠는데 #을 어디에 붙이라는 말인가요?
- #만 따로 있는 경우는 3도위의 음에 #을 하란 의미입니다. 그러니까 솔에 #을 하면 되겠죠?
이해되셨나요?
화성학을 하려면 가장 기초가 중요합니다.
기초 공부를 소홀히 하면 뒤에 어려운 과정이 나올때 많이 힘들어 합니다.
차근차근 시간이 걸리더라도 기초를 튼튼히 하시길 바랍니다.
도약닷컴 화성학 강사 김민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