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학

글쓴이 : 김민아
등록일 : 2012-10-02
조회수 : 131
목록으로
질문의 연장
음..이 부분 조금만 더 자세히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
 
V7 / D에서 V7 / Eb으로 가는 과정은 원래 V7 / D화음에서 B로 가야 하는데 이렇게 되면 화음의 체계가 임시표가 많이 붙게 되고 복잡하게 되어
Bb에서 화음을 다시 V7 / Eb으로 가는 과정입니다. 물론 V7 / E으로 가도 되지만 이렇게 되면 C#에서 구성하는 화음이 되고 화음의 체계가 매우 까다롭게 됩니다.

---------------------
 
모르겟어요.;
 백병동화성학에서는 설명이 덜되있는 것 같은데
그래서 (Bb)-Eb의 결론에 도달하는 메카니즘의 단계를 좀 알고싶어요.
 
저는 선생님이 E진행이 어떻게 복잡하다고 미리 아셨는지, 또 그렇다면 Eb은 왜 덜복잡하다는걸 어떻게 미리 알고 선택을 하셨는지.아직도 과정을 아직도 모르겠네요ㅎㅎ;;죄송합니다
아오..공부하다 스스로한테 화까지 나네요--;

--------------------------------[답변내용]--------------------------------

김민아 입니다.
 
부속7화음의 원리를 생각해 보면 근음이 완전4도 위로 해결되는 것은 아시죠?
그럼 C를 중심으로 부속7화음을 살펴보면 도미솔시플랫으로 V7/F로 진행됩니다.
그런데 회피된 해결이므로 D에서 다시 부속7화음을 쌓게 되죠
그럼 레파샾라도로 V7/G가 되구요 이를 다시 회피된 해결로 가면 E에서 부속7화음을 쌓게 됩니다. 그럼 미솔샾시레로 V7/A가 되겠죠? 거기서 회피된 해결로 가면 원래 단3도 아래이기 때문에 F#으로 갑니다. 그렇게 되면 파샾라샾도샾미 즉V7/B가 됩니다. 다시 회피된해결로 가면 G로가서 솔시레파 V7/C가 되는 것이죠
그런데 위의 문제를 보면 V7 / D에서 V7 / Eb으로 가는 과정은 원래해결하는 화음이 D가 되고 회피된 해결을 하면 B로 가고 다시B에서 부속7화음을 쌓으면 시레샾파샾라로 되고이를 부속화음으로 표기하면 V7/E가 됩니다. 그렇게 되면 샾이 많이 붙고 화음의 연결도 자연스럽지 못하기 때문에 V7 / D에서 회피된 해결을 Bb으로 하고 여기에서 화음을 다시 부속7화음 시플랫레파라플랫인 V7 / Eb으로 가서 회피된 해결인 C로 가는 과정입니다.
이해되셨나요?
더 궁금하시면 전화주세요
 
도약닷컴 화성학 강사 김민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