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질문 드립니다^^
1.선생님 p.26에서 6번문제 유형이 어렵네요ㅠ.ㅠ
6번의 1번 문제만 어떻게 푸는지 해설해주시면 안될까요?
그러면 제가 그 방법으로 2번부터 7번까지 풀어보겠습니다^^
2. p.35쪽의 5번문제도 플렛이 시미라레에 붙어있는 것을 보고 Ab Major라고 생각했는데
fm가 답이네요ㅠ.ㅠ 왜 그런것이죠? 메이저인가 마이너인지 구분을 어떻게 하는지 궁금합니다^^
3.p.38의 2번문제도 원키가 F이니까 반음올려서 F#으로 만들었는데, 답을보니까 Gb으로 만들었더라구요, 왜 F#이 아니라 Gb으로 만든것인지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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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아 입니다.
이 문제를 푸는데 있어서 많은 학생들이 힘들어 합니다.
자연스러운 음계의 진행을 살펴 보는 것이 관건입니다.
우선 1번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p.26의 문제 6번의 1번을 살펴보면 도와레 그리고 미에 #이 붙어 있습니다.
그럼 조표 붙는 순서를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계통의 조표 붙는 순서는 파-도-솔-레-라-미-시 순으로 붙게 되어있습니다.
여기서 파,도,솔,레,라,미에 #이 붙은 조는 F#장조 입니다.
그럼 f#단조의 선율 단음계가 될 수 있는데 살펴보도록 하죠
f#단조가 되려면 파,도,솔에 #이 붙는 A장조의 조표를 갖는 것이 f#단조라는 것은 알고계시죠?
그럼 f#단조에서 선율 단음계가 되려면 제6음인 레에 #이 붙게되고 제7음인 미에#이 붙게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문제에선 F#장조와 f#단조가 문제에 해당하는 음을 포함하는 조가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2번 문제는 조표 붙는 순서대로 살펴 보면 Ab장조라고 생각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둘째 마디에서 미에 플랫이 붙지 않은 것으로 보아 f단조의 화성단음계로 보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넷째 마디에서 딸림음인 도가 쓰였으므로 더욱더 f단조로 보아야 합니다. 만일 넷째 마디에 Ab장조가 되려면 딸림음인 미플랫이 와야 합니다.
3번 문제는 F#장조 Gb장조 모두 가능합니다. 다만 문제에서 요구하는 것은 조옮김이므로 음이 옮겨지는 것을 연습하기 위해 Gb장조로 옮기기를 요구 한것 같습니다.
이해 되셨나요?
더 궁금하시면 글올려주세요
도약닷컴 화성학 강사 김민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