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학

글쓴이 : 김민아
등록일 : 2014-06-21
조회수 :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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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밖의 변화화음

안녕하세요 교수님~~ 잘지내셨나요? ㅎㅎ 온라인으로 뵙다 보니 이런 안부인사를 드린적 없는 것 같아요
교수님께 얻어가는 것이 정말 많습니다 늘 감사드려요

오늘은 그 밖의 변화화음이 잘 이해가 가지않아서 글을 남기게 됐어요
289페이지 예제 196번에 부프렌치6화음에서 5도의 변화화음이 Fr.7/F과 같잖아요
그런데 교재에 괄호안에 (C; Fr.7/V) 이런식으로 나와있어서 혼란스러워요
5도의 프렌치세븐이면 라도미솔이잖아요ㅠㅠ 이게 뭘 뜻하는 건가요?

뒷페이지에 부프렌치 6화음의 위종지적 해결이나 부저먼6화음의 비기능적 해결에서도
(C; Fr7/III), (C; Ger.7/III) 라고 나와있는걸 보면 3도가 아니라 6도여야 할 것같은데 여기서 3도는 뭔가요... ㅠㅠ 



--------------------------------------------[답변내용]--------------------------------------------

김민아 입니다.

이 부분을 이해하기가 많이 힙들죠?
예 196의 풀이에서 표기가 잘못되어 있어요
C; Fr7/I 가 맞습니다. 그리고 C; Fr7/V가 되려면 레파샾라플랫도가 되어야 합니다.
즉 변화화음/화음의 도수가 되려면 변화화음이 해결되려는 음 즉 도달되어지는 화음으로 되어야 합니다.
라도미솔이 Fr7이 되어 해결되는 화음이 되려면 레파라 즉 ii가 되여야 합니다.
부프렌치 6화음의 위종지적 해결 부분에서도 프렌치6화음의 구성음이 시레샾 파라 인데 해결되는 화음은 레샾이 미로 파도 미로 해결되어야 합니다. 즉 iii로 해결되는 진행이 됩니다. 그러나 여기서 iii로 가지 않고 I로 갔기 때문에 위종지적 해결이 되는 것입니다.
도희님께서 착각하는 부분을 보니 해결 화음을 으뜸화음으로 생각하는 것 같아요
엄밀히 말해 증6화음은 딸림화음으로 가려는 성향이 아주 강합니다.
즉 증6화음 성격이 딸림음으로 가려는 경향을 강조하는 인위적인 화음이라는 것이죠 그러므로 해결되는 화음도 딸림화음이 맞습니다.

이해 안가는 부분이 있으면 글올려 주세요

도약닷컴 화성학강사 김민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