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도약닷컴 내가 만드는 음악 실용작곡, 강사 배수희입니다.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릴께요
1.만약 Cmajor키에서 C코드 마디에 C아이오니언 스케일을 사용한다면,피아노곡에서 높은음자리표와 낮은음자리표 모두 C아이오니언의 음안에서 벗어날 수 없죠?
-이 질문은 강의시간에 설명한것 같은데, 조성감을 충분히 살리고 싶다면 조성이나 키에 맞는 스케일을 사용하면 되고 곡안에서 잠깐 잠깐 변화를 주고 싶다면 다른 키의 다른 스케일 사용도 가능합니다.
(크로메틱어프로치등등은 제외) 낮은음자리표에서 코드톤을 안쓴경우도 있어서요.. 그리고 여러 악기가 나오는 합주곡에서도
C코드에 C아이오니언을 썻으면, C코드마디인 모든악기의 음은 높은음자리표이던 낮은음자리표이던 모두 C아이오니언음 안에서 벗어날 수 없는것이죠? 말로설명하려니 힘드네요.. 자세한 설명 부탁드려요.~
- 여러 악기가 나오는 합주곡일 경우 키나 코드를 통일 시켜주지 않으면 수직으로 소리를 들었을때 매우 혼란하고 다양한 소리가 나와 곡의 통일성이 없어집니다. 되도록이면 같은 키로 움직여 주는 것이 작곡을 하는 우리에게도 편할 수 있습니다.
2.어떤마디에 예를들어 3도를찾는다 하면, 만약 3도가 C코드면 "미" 잖아요? 그러면 "미"가 꼭 피아노곡에서 낮은음자리표 에서
나와야 한다는 것은 아니지요? 3도를 찾는다 그러면 그 3도가 높은음자리표에 있을 수도있고,낮은음자리표에 있을 수도 있는것이죠?
-네 그렇습니다. 기본적으로 화음이나 코드를 쓸때, 베이스 음을 그 코드의 근음으로 쓰지만, 화음의 자리바꿈 기능도 있으니 가능합니다. 이건 강의 화음의 자리바꿈에서 설명이 잘 되어있고, 어느 경우 자리바꿈을 하면 좋은지도 나와 있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3.그리고 합주곡에서 코드의 3도를 찾는다 하면, 이 악기에서 3도가 나올 수도있고, 저 악기에서 3도가 나올 수도 있다.. 그런 것인가요?
-네, 맞습니다. 그리고 코드의 3음이라고 하는 것이 적절하겠네요. 중복해서 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작곡을 하고, 강의를 듣다보면 아마 궁금한것도 많고, 생각도 많아지고, 이건되나 이건 안되나 싶은 것이 많을 거에요
그리고 강의를 듣는 학생마다 생각이 달라 더 질문이 많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럴때는 혼자 고민하지 말고, 질문 남겨주세요^^
내가 만드는 음악 실용작곡, 강사 배수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