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작곡 : 배수희

글쓴이 : 배수희
등록일 : 2017-08-26
조회수 : 56
목록으로
선생님 죄송합니다 .ㅠㅠ 기본적인 용어에서 혼란이 오네요.

안녕하세요. 도약닷컴 내가 만드는 음악 실용작곡 강사 배수희입니다.

 

질문 잘 보았습니다.

답변을 드리기 전에 실용작곡 강의는 작곡의 전반적인 내용을 수업하는 강의로 특정 악기의 작곡법을 지도하고 있지 않습니다.

피아노를 대표적인 악기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가 정답을 말해 드리기 어려운 부분도 있을것 같으니, 그 점 이해해 주셨으면 합니다.

 

 

1. 보컬곡에서 보컬이 멜로디 인 것은 알겠는데 기타 솔로가 나오기도하는데 기타솔로부분에서는 기타가 멜로디인가요?

답 :  기타선율이 멜로디가 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어떻게 작곡을 하고 어떻 부분을 솔로로 잡느냐의 문제겠지요

대략 솔로부분이 멜로디 선율이 오기는 합니다.

 

 

2. 보통 기타 instrumental 곡은 기타 두대가 각각 선율과 코드를 치던데 이때 선율치는기타가 멜로디이겠죠? 

답 : 그렇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2번에서 말한 기타곡중 기타가 한대만 있을때는 기타가 선율 뿐만아니라 코드도 연주하기도 하더군요.. 그런데  선율 칠때 반주들으면 베이스한음으로 반주 해주던데 원래 베이스 루트 한음으로 반주가 가능한건가요? 아니면 N.C로 봐야하나요?

답 :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제가 하기 힘들것 같습니다.

 

 

4. 합주시 리듬기타나 건반은 보통 코드를 치잖아요? 그런데 가끔 코드 사이에 리드필(필인)이라하는것을 넣는다고
배웠는데, 리드필은 따로 N.C로 보는게 아니라 앞코드에 속해 있다 보면 될까요?

답 : 어떤식으로 곡을 쓰는냐의 문제이고, 곡 마다 다를것 같습니다.

 


5. 베이스는 코드의 루트를 치는데 베이스도 리드필(필인)이 있던데 이 리드필(필인)칠때도 N.C로보지말고 앞코드로 포함
시켜도 될까요?

답 :  4번과 같은 대답이 될 것 같습니다.

 

 

6. 코드심볼표기법을 뭐 멜로디제외한 나머지음 다본다..던지 전체악기에서 길고 많은음으로 표기한다던지
그동안 들었던 말인데, 이렇게하면 어느정도 길고 짧음을 말하고 적음 많음을 말하는건지 명확한 기준이없어 어렵던데,
그냥 합주에서 코드치는악기(건반같이 악기하나던,현악기처럼 여러악기가 하나의 코드를 이루던)가 어떤 코드(일반형,분할된것포함)를 치냐에 따라 그코드 그대로 코드심볼로 정하면 안되나요?

답 : 전체적인 악기의 음들을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음 배분을 어떤식으로 했는지 분석한 후, 코드네임을 붙여야 할 것 같네요
 


7.코드도 일반형이 있고 분할형도 있는데, 분할형(아르페지오포함)은 보통 리듬이 균등하던데, 맞나요?

답 : 곡마다 다를 수 있는 문제입니다.

 

 

8피아노 솔로곡에서는 무조건 탑노트가 멜로디 인가요? 그리고 피아노솔로곡은 코드심볼을 어떻게해서 정하는건지 합주에

비해 감이 잘 안오는데 선생님께서는 어떻게 하시나요?

답 : 작곡할 때 마다 다릅니다.

 

내가 만드는 음악 실용작곡 강사 배수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