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작곡 : 배수희

글쓴이 : 배수희
등록일 : 2017-11-22
조회수 :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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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도약닷컴 내가 만드는 음악 실용작곡 강사 배수희입니다.

 

질문 잘 보았습니다.

 

1. 화성진행에서

5도화음에서 4도화음의 진행은  별로 좋지 않다고 하시는데

그까닦은 무엇인지 알고 싶읍니다

 

-4도에서 5도는 자연스러운 소리가 납니다. 예를 들어 곡 중간에 진행이라던지, 아님 종지로서 사용될때 연결이 자연스럽습니다.

5도에서 4도 연결로 소리나 화성연결이 이상하다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가 듣기에 더 자연스럽고 좋은 멜로디가 있는 것처럼 4-5도로의 연결이 더 좋다는 것입니다.

사람에 따라서, 혹은 쓰이는 곡에 따라서 5-4 연결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2. 부루스의 12마디 진행에서 5도에서 4도 진행이 끼어 있읍니다

그리고

1도-4도-5도 -----의 진행이 좋다는 것은

진행하는 소리가 좋아서 좋은 것인지요?

아니면 진행하는 4성부의 음들의 연결이 좋아서 그런 것인가요?

 

-제가 강의를 설명하면서 이론은 이론이고 실제로 쓰일때는 조금 화성학에서 벗어나서 이론이 사용될때가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또한 작곡자의 재량에 따라 이론으로 설명될 수 없는 다양한 곡이 가능하다고도 설명드렸구요

모든 화성연결은 열려있습니다.

전통곡들이나 고대의 작곡가들, 또한 현재의 작곡가들이 사용하는 코드 중 4-5도 연결이 많습니다. 그 까닭은 우리 귀에 익어 익숙하게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이겠지요

 

 

3. 진행하는 4성부의 연결이라면  연결은 다양한데

어떻게 설명하나요?

그리고 실용화성에서는 대부분 밀집화음으로 사용되는 데요

성부연결이라고 하기에는 이해가 안됩니다? 

 

-제가 강의하는 것은 작곡강의입니다. 화성과 코드를 설명하고 이론을 알려드리는 이유는 이런것들이 바탕이 되어서 곡을 쓸때 유용하게 사용되기를 바라기 대문입니다.

따라서 화성에서 밀집화음과 개리화음은 의미가 없습니다. 또한 강의를 더 듣다보면 화성연결 과제나, 이론이 나올때 개리위치, 즉 풀어서 음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금 듣는 강의부분은 그 부분에 맞게 설명을 하고자 간단한 밀집화음을 사용했습니다.

 

질문에 답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기조심하세요

 

내가 만드는 음악 실용작곡 강사 배수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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