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작곡 : 배수희

글쓴이 : 배수희
등록일 : 2017-12-25
조회수 : 62
목록으로
4분의 3박자, 8분의 6박자에 대한 질문

안녕하세요. 도약닷컴 내가 만드는 음악 실용작곡 강사 배수희입니다.

 

질문 잘 보았습니다.

3/4박자와 6/8박자는 인식되는 음의 길이가 다릅니다.

3/4박자는 4분음포가 3개가 일반적으로 강약약의 셈여림을 갖고 있으며

6/8박자는 점 4분음표가 2개 들어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강약약 중간 약약의 셈여림을 갖고 있지요

 

1. 8분의 6박자의 경우는 점4분음표를 기준으로 마디가 나뉘어져야한다고 하는데

그렇다면 만약에 마디 첫부분에 점4분음표 길이의 음표를 그리게 된다면

8분의 6박자의 경우는 점4분음표로 채워넣지만,

4분의 3박자의 경우는 4분음표와 8분음표를 같이 그려서 이를 붙임줄로 연결시키는게 맞는건가요?

 

-다음에 어떤 박자의 리듬이 오느냐에 딸라 달라집니다.

붙임줄로 연결하셔도 되고 점 4분음표로 그리고 나머지 음표를 그려도 상관업습니다. 3/4박자에서는 그러한 리듬이 이상하지 않습니다.

 

2. 그렇다면 8분의 6박자에는 4분음표와 8분음표를 같이 그려서 붙임줄로 잇는 것이 틀린 악보인가요? 아니면 이 역시 점4분음표로 나뉘어지기 때문에 이렇게 놔두어도 상관없는건가요?

 

-틀린 악보는 아니지만 쉽게 점 4분음표를 하나만 써도 되는 것을 4분음표와 8분음표 거기에 붙임줄까지 그리는 수고를 안해도 되지 않을까요?

악보는 간단하고 보기 좋게 그려야 합니다.

 

-이러한 모든 경우를 세세하게 다 설명하기는 힘듭니다. 그래서 학생에서 악보를 조금 많이 보라고 한것도 그러한 이유입니다.

6/8박자의 악보를 많이 접하고 연습하다보면 서서히 해결될 문제입니다.

또한 학생이 과제를 올릴때 틀린 부분은 지적을 해줄 테니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알려드린것만 그때 그때 숙지를 해주시고 반복해서 틀리지 않도록 신경을 쓰면 좋아지고 리듬감이 생길것입니다.

 

기쁜 성탄절 보내세요

 

내가 만드는 음악 실용작곡 강사 배수희



--------------------------------------------[답변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