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hee씨!
반갑습니다.
맞아요, 튜닝을 하고 시작해야 하죠.
플륫도 배우셨나봐요. 그렇다면 음을 듣고 잘 맞추실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가지고 계신 튜닝기가 플륫전용이 아니라면 첼로에도 쓸수 있습니다.
피치 442에 맞추시고 윗 줄부터 라, 레, 솔, 도 순서로 맞춰주시면 됩니다.
첼로는 머리에 있는 4개의 팩과 브릿지 밑에 달린 작은 4개의 조리개가 있는데 줄이 많이 풀려있으면 머리에 있는 팩으로 먼저 비슷하게 맞춰주고 나서 밑에 있는 것으로 미세하게 조정하시면서 맞추시면 됩니다.
머리에 있는 팩은 손바닥 전체로 주먹쥐듯 쥐고 위로 돌리면 음이 높아지고 아래로 돌리면 음이 낮아집니다.
밑에 있는 조리개는 왼쪽 방향으로 돌리면 조리개가 점점 내려가면서 짧아지는데 이게 음을 높이는 거구요 오른쪽 방향으로 돌리면 풀리는 느낌이 들고 조리개가 점점 올라오면서 길어지는데 이건 음을 낮추는 겁니다.
많이 풀려있던 첼로 줄을 맞추면 맞춰놓아도 다시 잘 내려갑니다.
두세번 반복해서 맞춰주시고 자주 사용해주셔야 줄이 풀리지 않고 잘 유지됩니다.
첼로 줄 맞추는게 쉽지 않은데요 여러번 해보시고 익히셔야 할 거예요.
또 처음 줄을 맞추기 시작하면 얼마나 팩을 돌려야 하는지 감이 없기 때문에 A선을 끊게 될수 있습니다. A, D선은 잘 끊어질 수 있으니 끊어졌을 때 너무 놀라지 마세요. 괜찮습니다.
줄 맞추는 것을 배우는 과정에는 줄을 몇번 끊어먹는 경험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유분의 줄을 준비해두시고 교체하실 수 있으면 좋구요, 혼자서 하기 어려우시다면 악기사에 가지고 가셔서 도움을 요청하시면 줄도 끼워주고 어느 정도 비슷하게 맞춰도 줍니다. 대신 집에 가져오셔서 정확하게 다시 맞추셔야 할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