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동튜닝기를 사용하는데요 기타살때 껴주던 튜닝기예요 마이크기능도있어요. 줄을 뚱~하고 튕기면서 튜닝을 하는중에 약하게 튕기면서 튜닝기센터에 오게 맞춘후 조금 세게 줄을 튕기면 약간 샵이되는데요
튜닝기문제인가요?? 기타문제인가요?? 아님 자연스런 현상인가요??
--------------------------------------------[답변내용]--------------------------------------------
^^ 안녕하세요~
일단 기타 사면 껴주는 튜닝기는... 솔직히 좋은 퀄리티를 내어주는 경우가 드물답니다. 보통 소비자가 15000원짜리인데요
고장이 잘나는 편이고 튜닝감도가 좋지 못한경우가 많지요.
일단 여유가 되신다면 20000~25000원사이정도의 가격대를 형성한 튜닝기가 제법 괜찮은 편이랍니다.
더 비싼것도 있지만 그정도로 비싼건 추천은 드리지않구요~
일단 튜닝기가 정상이라는 범위내에서 몇가지 유추하여 조언을드려볼게요.
1. 튜닝기가 첫음을 보고 맞추는 경우
- 무슨 소리냐면 튜닝할때 탄현을 하면 해당되는 음이 나오지요? 그다음에 튜닝기 눈금이 변하지 않고 탄현했을때 그 음만 표시해주는 경우입니다.
보기는 가장 편하지요. 이건 보이는데로 맞추면된답니다.
2. 튜닝기가 끝음을 보고 맞추는 경우
- 탄현을 하면 딱 그음만 내주는게 아니라 줄이 떨리면서 나오는 음정이 있고 줄 떨리던게 안정이 되면서 음이 살짝 다운되거나 변화가 되어집니다.
튜닝 감도가 좋은 튜닝기는 탄현을 한 후에 계속해서 튜닝기 눈금이 미세하게 바뀌게 되는데 이걸 다 잡아줘서 그렇지요.
만약 이정도의 감도를 유지하는 튜닝기를 사용중이시라면 처음 치자마자 나오는 누금이 아닌 친후에 음이 안정화되면서 나오는 (눈금이 어느정도 덜 움직일때)를 기준으로 맞춰주시면된답니다.
* 그외 탄현을 세게하면 기타에 따라다르지만 약간씩 샾이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너무 세게 치면서 탄현을 하면 좋지않구요~ 제가 튜닝하는 영상이나 그외 인터넷에서 기타 튜닝할때 탄현하는 정도의 세기로 해서 맞추시면 좋을듯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