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t star
샘 3가지 질문이잇습니다
1. 반주 중에서 왼손 잡을때 소리가 잘안나는거는 적응이 안되서 그런건가요 너무 소리가안나요ㅠ
2. 그리고 멜로디바꿀때 왼손 줄잡고잇던 손가락을 띠면 둔탁한소리가 나는데 그걸 안나게하는방법은 업나요.
3.마지막 카포 몇플렛에끼고 음 알파벳 뭘로 맞춰야하나요 선생님 소리랑 너무 다른거같아요 ㅠ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
1. 연주중에 소리가 잘안난다면...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처음 배우는 분들이나 아직 익숙해지시는 단계시라면 가장 많이 발생하는 이유가 몇가지가 있습니다.
* 정확한 운지가 되지않아서: 좀 더 강하게 눌러줘야하는데 살살 누르다보니 제대로 운지가 되지않아 뮤트음 비슷하게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생각하는 것보다 더 강하게 눌러줘야합니다.
* 다른 손가락의 간섭: 운지를 할때 4번줄 누르는 손가락이 3번줄에 미세하게 닿아서 소리가 잘 안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손가락 끝으로 해당 줄만 정확하게 눌러줘야하는데 그렇지 못한 경우죠
* 해당 프랫을 제대로 누르지 못한 경우: 눌러야하는 프랫(칸)의 중간부분이나 몸 안쪽 부분으로 눌러줘야 소리가 잘나는데 몸 밖 쪽으로 눌러주게되는 경우에는 소리가 잘안난답니다. 이 부분은 위치를 잘 확인해보시면 되고
완전초급, 초급때도 강의 시간에 종종이야기하니 확인해 보세요 ^^
* 기타자체의 줄높이가 높아서..: 이경우는 기타 줄높이가 높게 나오는 아이들이 있는데 이런건 좀 더 연주에 편하게 낮춰주셔야합니다. 기타세팅부분에 대해서 영상을 올린것이 있으니 확인해보시고 본인기타가 연주하기에 괜찮은 상태인지 체크해보세요.
2. 둔탁한 소리가 난다는건 연습밖에 사실 답이 없긴합니다 ^^;
익숙하지가 않아서 그런 것인데요. 이러한 둔탁한 소리(찰나의 뮤트음)을 좋게 들리게 끔 넘어가려면 멜로디 라인을 바꾸실때 미리 손가락을 때는 연습보다는 최대한 유지하다가 다른 멜로디라인을 치기 직전에 빠르게 바꿔주는 연습을 해야한답니다.
하지만 초반에 이러한 디테일한 기술을 익히면서 하기가 매우 힘드실 수 있습니다. 다른 현악기 연주를 좀 하셨다면 여유롭게 배우실 수도 있지만 현악기가 기타가 처음이라면 이러한 부분이 익숙치 않기 때문이죠.
너무 급하게 마음가지시지 마시고 차근차근 천천히 연습해 나가시면 좋을 것같습니다. 꾸준히 연습하면 자연히 해결이 될 부분이에요 ^^
3. 기타는 반음악기입니다~ 1플랫에 음이 반음씩 올라가죠. 만약 3번플랫에 카포를 끼우면 6번줄 기준으로 E 였던 소리가 반음3개만큼 업이된 G라는 소리가 나야한답니다.
이부분이 매우 햇갈리신다면 12음계를 인터넷에 한번 검색해서 살짝 정리하고 보시면 좋을 듯하구요. 가장 쉬운방법은 정튜닝을 한 후에 해당 플랫에 카포를 끼우고 튜닝기를 작동 후 쳐보면 거기서 나오는 소리가 해당 플랫에서 나오는 소리랍니다.
다만 기타튜닝이 약간 틀어져서 살짝 # or b 되있을 것입니다. 다시 정확하게 튜닝만 살짝 만져주시면 된답니다. 음계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C-C# - D- D#-E-F-F#-G-G#-A-A#-B-C(다시 반복)
옆으로 한칸씩 올라갈때마다 반음씩 차이난다고 보시면 된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