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상세한 강의에 감동 받으며 열심히 독학을 위해 공부중입니다. ^^
그런데 확실히 선생님이 직접 안계시니까 쉽지가 않긴 하네요
왕초보 질문 몇가지 드려봅니다.
1. 활대의 힘
활대를 줄에 비빌 때 어느 정도의 힘을 주어야 가장 좋은 소리가 날까요?
바깥줄의 경우 힘을 주고 비비면 소리가 강하긴 한데 삑사리가 잘 나고
거의 붙은 상태에서 힘을 빼고 움직이면 소리는 부드러운데 임팩트도 약하고 강약 조졸이 쉽지가 않네요(말총이 줄에서 떨어져서 안줄에 닿기도)
2. 삑사리(?)
해금 활대를 천천히 움직일 때, 말총의 중간 부분에서는 소리가 잘 나는데
이상하게 활대의 끝부분과 손잡이 부분으로 가까이 갈수록 소리가 부드럽게 안나고 삑사리가 잘 납니다.
송진을 잘 못발라서 그런걸까요? 아니면 힘을 주는 법을 몰라서 그런걸까요?
3. 줄에도 송진을 바르나요?
활대를 비빌 때 느낌이 바깥줄은뭔가 마찰이 생기는 거 같은 느낌이 오는데
안쪽줄은 마찰이 별로 안느껴지네요 당연히 소리다 약하고
말총에 송진을 많이 발라도 봤는데 바르는 법이 틀린건지 마찰이 여전히 적습니다.
혹시 줄에도 송진을 바르나요?
4. 음계
왼손으로 도레미파솔라... 까지 연습을 시작햇는데
이상하게 1지 이후 2지부터 선생님처럼 손가락을 자연스럽게 잡으면 음(레)이 좀 낮게 납니다.
2지 손가락을 1지 손가락에서 약간 벌려야 레 소리가 제대로 나는데 이게 정상인가요?
강의에서 보면 선생님은 그냥 자연스럽게 손가락을 쥐는 것만으로도 명확한 음계가 되시던데
남자손인데도 불구하고 손가락을 벌리거나, 아니면 약간 감아 쥐어서 줄을 눌러줘야 레, 파, 솔, 라 등의 소리가 비슷하게 납니다.
도레미까지는 그냥 손가락만 대면 원래 음보다 소리가 떨어져서 나니.. 참 난감하네요 ^^
질문이 많아 죄송합니다.
연습 열심히 하면서 궁금한 점 잇으면 또 언제든 질문드리겟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