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금 : 정은별

글쓴이 : 별링
등록일 : 2020-09-08
조회수 : 62
목록으로
왼손 잡는 방법

아래 양식대로 질문 해 주시면, 보다 빠르고 정확한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수강중인 과목 및 난이도(ex, 특별하게 배우는 해금교실 [초급+중급])

: 특별하게 배우는 해금교실 중급


2. 주차 및 교시 (교재와 관련된 질문의 경우 교재 페이지도 적어주세요. ex,2주차 3교시 6분 50초 / 교재 23페이지)

: 1주차 2교시


3. 질문 내용

: 손이 좀 많이 작은 편인데요~ 왼손 자세 관련해서 궁금한 것이 있어서요~

  1) 왼손 1지 닿는 위치

  왼손 1지를 손가락 첫번째 마디(접히는 부분)에 줄이 닿게 하라고 하셔서 그렇게 연습해왔는데

  예전에 레슨 받았던 선생님과 어떤 해금 유튜버분은 2지와 3지처럼 첫번째 두번째 사이에 닿게 하라고 하셔서요!

 어떤 방법으로 해야할 지 헷갈립니다. 어떤 방법이 잘못된건지, 왜 이 방법이 더 좋은지 알려주시면 좋겠습니다!

 ( 저는 손이 작아서 1지 두번째 마디 중간이 줄에 닿도록 하면 왼손 입죽 닿는 부분이 너무 아프네요!)


  2) 왼손 손가락을 벌려서 잡는지 vs 세게 눌러서 잡는지

또 비슷한 질문인데요,, 영상을 보면 정은별 선생님은 왼손 손가락끼리 딱 붙어서 짚으시는거같은데,,

저는 손가락이 얇고 가늘어서 딱 붙여서 짚으면 좀 많이 세게 눌러야하는 것 같습니다... 

이럴경우에 손가락 사이사이를 벌려서 힘을 좀 빼고 잡아야되는지 아니면 손에 힘을 길러서 딱 붙인 상태로 정확한 음이 나오도록 세게 눌러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하나씩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왼손 1지 닿는 위치

  아주아주 정확한 기준은 없습니다.

아마도, 말씀하신 첫번째 마디 혹은 첫번째와 두번째 마디 사이까지의 간격은 1cm도 채 안되죠~~

그래서 케바케(^^) 일 듯 합니다.

실제로 국립국악원의 권위있는 남자 선생님(제 선배이기도 하죠)은

손이 매우 커서 1지를 첫번째마디와 두번째 마디 사이로 하기도 합니다. (심지어 거의 두번째 마디와 가깝게 잡는다는..ㅋㅋ)

그러나 저는 손이 크지 않은 이유도 있을 뿐더러 제가 사사한 많은 선생님들은 마디로 잡으라고 하셨답니다.

경우에 따라서 위치가 달라지는 만큼 손이 작다고 하셨으니 첫번째 마디로 잡고 연주해주세요^^


  2) 왼손 손가락을 벌려서 잡는지 vs 세게 눌러서 잡는지

음... 저는 전공학생들에게는 무조건 손가락 벌리지 않고 모아서 잡으라고 말합니다.

왜냐하면 벌려서 잡게되면 음정이 불안해질 뿐아니라 각 음정을 만들어 잡을 때의 기준점이 모호해지기 때문입니다.

사실 그게 원칙이기도 하구요.

실제로 40키로가 채 안되는 제자가 있었는데 그 친구를 엄청나게 단련을 시켜서 손가락을 모으고 줄을 강하게 누르도록 하여 부러질 것 같은 손가락이 어느새 단단해지고몸은 말랐어도 손 근육은 단단해지는 케이스도 보았습니다만

전공하실 것이 아닌이상 약간은 벌려서 잡아도 무방하셔요~

다만, 음정을 정확하게 만들어내기가 조금 어려우실 수도 있는데요,

대신에 감각적으로 음정 만들어내는 연습을 따로 열심히 해주신다면 해결될 수도 있는 문제입니다.


사실.. 해금과 같은 악기는 모든 음악을 스스로 만들어내야 하는 악기입니다.

(음정도 만들어서 내야하죠, 음색도 만들어서 내야하죠... 아주 참 어려운 악기이기도 합니다.ㅠㅠ)

반대로 생각하자면 수학처럼 딱딱 맞아 떨어지는 정답이 있는게 아니라는 이야기이기도 한데요.


이렇게 엇갈리는 의견을 내는 사람들이 있다면 확고한 원칙이 없다는 뜻이므로

이렇게도 해보고, 저렇게도 해보신 후에 더 음악적으로 연주가 가능한 주법으로 고정시켜주시면 되어요^^


해금이라는 악기가 더 특히 이런 경우들이 많은 악기라서 어렵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내맘대로 해도 되는 악기야 ^^ 이렇게 생각해주시면 더 편하게 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 연습해보시고 어려운 점이 있다면 글로 남겨주시거나 튜터링으로 남겨주세요^^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