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화성학(김상열)

글쓴이 : 김상열
등록일 : 2016-06-30
조회수 :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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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강 질문있습니다

21강에서 도미넌트 7의 에드, 서스펜션, 텐션 사용법에 대해 배웠는데요

메이져 다이아토닉 세븐스 코드에서는 5번째코드가 V7으로 도미넌트 세븐스 코드가 나오잖아요?

그래서 21강에서 배운 내용들이 적용 가능한데

혹시 마이너도 적용가능한가요? 아니면 메이저에서만 적용되는 건가요?

혹시 마이너에서도 적용된다면 하모닉 마이너는 5번째코드가 V7이라 상관 없지만 네츄럴마이너에서는 5번째코드는 단7화음이되고 7번째코드가 VII7가 되는데 네츄럴마이너에서는 VII7에다가 적용해야하는건가요?

 그리고

모드스케일 아이오니안 도리안 프리지안 등등 그것들은 모두 메이져스케일에서만 나타나는 스케일들 맞나요??? 

 

하나만더질문드릴게요..

9주차때 케이던스 배우면서 선생님께서 하모나이제이션과 리하모나이제이션, 케이던스 어색하지 않게 연습하라고 하셨는데

하모나이제이션과 리하모나이제이션이 정확히 뭔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구 위에 있는 연습할 것들은 이미 있는 곡에서

보고 연습하라하신건지 작곡을 직접해서 어색하지 않게 만들어보라고하신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메이져코드의 텐션노트들은 마이너 코드로 바뀌어도 네츄럴마이너 코드기준으로 텐션운영은 기본적으로 같습니다.

다만 하모닉마이너나 멜로딕마이너로 화성의 성질이 바뀌면 탠션운용은 조금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해하신데로 v7의 메이져 도미넌트 텐션은 vii7에 적용하는 식입니다.

 

전체적인 텐션의 적용은 다이아토닉에 의한 텐션 법칙에 따라 적용됩니다.

 

두번째 질문은 리하모니제이션 부분인데 하모니제이션은 선율에 화성을 추가하는 것인데 생각보다 어색한 화성의 사용이나

기능에서 벗어나는 화성을 쓰는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리하모니제이션은 하모니제이션된 곡을 자신이 원하는 늬앙스로 바꿀때 사용하는 것인데 이단계에서

재즈스러운 사운드를 위해서 어보이드를 쓰게되거나 맞지않은 화성을 쓰는 경우가 많이 있고요.

 

이런 것들이 어색하지 않게 화성을 배치하는 것이 하모니제이션에서는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충분한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어요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