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화성학 : 황선영

글쓴이 : 아미노산
등록일 : 2017-02-07
조회수 :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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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nor diatonic chord의 대리코드

빠른 답변 감사합니다! 조금 정리가 된 기분입니다. 아예 개념이 없었거든요. 일단 설명해주신 내용은 백프로 이해했습니다.

​하지만 강사님이 말씀하셨듯이 '주로' 사용하는 마이너 다이아토닉 코드들이라고 하셨습니다. 

 

말씀하신 Am key에서 Am7 Bm7(b5) CM7 Dm7 E7 FM7 G7 (Am6 F#m7(b5) G#dim7)을 제외하면 내츄럴,하모닉,멜로딕마이너 통틀어서 Em7 AmM7 C+M7 Bm7 D7 G#m7(b5) 총 6개의 코드들이 남습니다.

저는 Am Em7 | C+M7 Dm7 | Am Em7 | C+M7 Dm7​ | C6 C6 | Bm7 G#dim7 |

이 진행도 너무 좋은데 흔히 사용되는 코드들은 아닌거 같지만(Am key에서 C+M7, Em7, Bm7) 그렇다고 사용할 수 없을 정도로 어색한 느낌도 아닌거 같아서 좀 의아합니다. 

 

주로 사용하지 않는 코드들도 괜찮으니 내츄럴마이너의 대리코드, 하모닉마이너의 대리코드, 멜로딕마이너의 대리코들을 각각 알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혹시 이런것들이 없다면 어쩔수없겠습니다 ㅎㅎ

 

다소 까다로운 질문이지만 답변 부탁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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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되셨다니 다행이예요^^

음악엔 정답이란 없죠..

학생분이 제시한 6마디도 코드 진행좋은데요?^^


강의에서 모든 코드들을 다 제시하고 예를 들수 없어서 주로" 사용하는 코드들을 중심으로 해서 강의한거구요~ㅎㅎ

모든곡에서 주로! 사용하는 코드만 사용해야 하는건 아닙니다.​ 

내츄럴마이너에서 나오는 화성만으로 곡을 쓸수도 있구요. 하모닉 마이너에서 나오는 화성만으로도 곡을 쓸수 있구요.

3가지의 마이너 화성을 모두 섞어 곡을 쓸수도 있습니다.

 

말씀해주신대로 각각의 대리코드도 알려드릴게요~

곡쓰시거나 편곡하실때 참고하세요^^

 

 

1)내츄럴마이너.

 

I-7 II-7(b5) bIIIM7 IV-7 V-7  bVIM7 bVII7 

 T   SD      T     SD   (x)   SD    SD

 

2)하모닉마이너

 

I-M7 II-7(b5) bIII+M7 IV-7  V7  bVIM7  VII7 ​

 T     SD      T      SD    D    SD    D

 

3)멜로딕마이너

 

I-M7  II-7  bIII+M7  IV7  V7  VI-7(b5) VII-7(b5)​​

 T     SD    T       D    D      T        D

 

 

이해잘되시길.. 바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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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 백프로 됐습니다 ㅎㅎ 따로 찾아보니 Vm7은 기능이 없다고 하는데 맞더군요. 디테일한 답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