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즈화성학 : 유수진

글쓴이 : 켄팍
등록일 : 2019-02-15
조회수 : 39
목록으로
재질문합니다 ㅠ_ㅠ

왜 이전 글이 띄어쓰기가 안됐는지 모르겠네요 ㅜㅜ 읽기 불편하셨을 것 같아 죄송합니다.

빠르게 답변해주셔서 감사해요!!


답변을 읽고 강의를 다시보고 첫번째 질문에 대한 것은 이해가 되었는데요,

다시 한 번 여쭤보고 싶은 것은,


Someday My Princess Will Come 에서


두번째 마디에서 네번째 마디,

D7+5 -> G+7

여섯번째 마디에서 일곱번째 마디

G+7 -> C7


이 두 상황에서 도미넌트가 도미넌트로 가는 상황이 같고,

b13을 텐션으로 가지는 것도 같은데,

왜 D7+5의 스케일은 또하나의 텐션을 9로 가져서 Whole Tone이 어울리고

왜 G+7의 스케일은 또하나의 텐션을 b9으로 가져서 H.m.P.5th.Down 인지 모르겠습니다.


도미넌트가 도미넌트로 가는 상황에서 b13이 있으면 그의 짝꿍이 9일지 b9일지는 어떻게 구분하면 되나요??

연주해보고 어색하지 않은 것으로 결정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다시 한 번 답변 부탁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