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강의 계속 보다가
질문이 많아서요 ㅠ
모아서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각 질문 밑에 답변 드릴께요~~
1.
F블루스에서
GM7으로 가는 2-5-1 진행중에 Am7(2) 과 D7(5) 에
Am7에 b5가 붙고 D7에 b9이 붙어야되는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미b 때문에 붙여준다고 하셧는데 이유를 잘모르겠어요 어차피 이어지는 코드진행이지만
Am7, D7, GM7 각기 다른 스케일을 정해서 쓰는거 아닌가요?
이게 어떤 상황에서 그렇게 쓰인건지 정확히 봐야 알겠지만,
일단 GM7의 2-5-1은 말씀하신대로 Am7과 D7이 맞습니다.
하지만, 말씀하신대로 멜로디에 미b이 있다던가 아니면 작곡가가 굳이 Am7b5를 하고 싶다고
코드에 써놓으면 기본틀에서 벗어나서 Am7b5 D7(b9) GM7이 되어집니다.
그렇지만, 이게 F블루스에서 나왔다고 하셨으니까,
제가 의심해볼 수 있는 상황은 GM7의 2-5-1이 아니라 Gm7의 2-5-1일 것 같습니다.
1이 마이너인 2-5-1에서는
Am7b5 - D7 b9 - Gm7 이 기본틀입니다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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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rn that dream 분석에서 G Major 곡이 가다가 11번째 마디에서 전조가 되어서
저는 G키에서 단3도 내려가서 Eb minor로 진행이 되는거라고 생각을 했는데
강의안의 코드분석은 Eb키를 1도 기준으로 해서
Major 다이아토닉 코드 성질 따와서 분석을 계속하여서 이해가 잘안되었습니다
G major 에서 Eb major 로 전조가 된건가요? 이런식으로 메이저에서 메이저로의
전조가 이루어지기도 하는건지 궁금하네요. 단3도가 내려가서 메이저에서
마이너로 전조가 되고 마이너 다이아토닉으로 분석을
해야되는건줄알았거든요
먼저, G에서 단3도 내려간 음은 Eb이 아니라 E입니다.
G메이저와 E마이너는 나란한 조 관계에 있어서, 클래식에서는 전조할 때 이렇게 전조할 때가 종종 있는데요,
재즈에서는 그냥 아무키로 막 전조되는 곡이 많습니다.
그래서 전조가 될 때에는 항상 그 부분을 연주해보면서 어느 코드가 안정적인 1도의 사운드를 내는지 찾아내야 합니다.
3.
분석시 왠만한 마이너 다이아토닉 코드는 도리안으로 커버가 가능한거로 알고있는데 혹시 특별한 이유가있는건지 궁금합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마이너 다이아토닉 코드라면
Im7 - Aeolian
IIm7b5 - Locrian
IVm7 - Dorian
이렇게 쓰입니다.
마이너 코드가 왠만하면 도리안으로 커버가 된다고 생각하시는 이유를 추측해보자면,
재즈에서 논 다이아토닉 마이너가 많이 나오는데 이게 왠만하면 다 도리안으로 솔로잉을 합니다.
그 이유는 그런 논 다이아토닉 마이너는 95% 이상이 Related II-7일 경우이고, 뒤에 오는 도미넌트와 2-5 관계를이루기 때문입니다. Related II-7을 아직 안 배우셨거나, 배우셨는데도 이해가 잘 되지 않으셨다면 이 강의를 확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4.
Bb메이저에서 곡을 진행을 할 때
A7sus4 랑 A7이 Dm7으로 넘어갈 때 (A7sus4, A7) 두개가 묶여서 Sec.Dominant로 쓰이면서 스케일은
HMP5th다운을 쓰지만 어보이드 노트가 A7sus4에서는 도#(강박에 하면안되는거) A7에서는 레 인 이유를 잘모르겠습니다
일단 A7같은경우에는 D음이 11로 도미넌트에서는 b9,b13 더불어 11도 텐션으로 쓸수있는거아닌가요? 어보이드노트가 왜 레 가 되는지 이해가 가지않아서요
도미넌트 코드에서 어보이드 노트는 4음과 7음입니다.
A7을 예로 들자면, 레 와 솔#이지요.
모드와 함께 텐션을 공부했던 초급 강의해서 설명드렸었는데,
기본적으로 텐션과 어보이드의 구분 방법은 코드톤과 반음이면 어보이드, 온음이면 텐션입니다.
A7의 구성음인 라, 도#, 미, 솔에서 도#과 레가 반음으로 붙기 때문에 텐션 11이 아닌 어보이드 음이 되는 것이고,
여기에서 sus4를 사용해서 코드톤이였던 도#이 레로 바뀐다면 레가 코드톤이고 도#은 함께 쳤을 때 소리가좋지 않은 어보이드로 바뀝니다.
그렇다면, 여기에서 생길 수 있는 질문은 (A7을 예로 들었을 때)
b9인 시b은 코드톤인 라 와 반음이고, b13인 파 음도 코드톤인 '미'음과 반음인데 왜 텐션이 되는가이겠지요? ^^
그 이유는 기본적으로 텐션9은 1음을 대신해서 보이싱을 잡는 것이고 13은 5음을 대신해서 잡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보이싱을 잡을 때, b9을 사용하게 되면, 루트인 1음을 함께 잡지 않고 b13을 사용하게 되면 5음을 함께 잡지 않습니다. 그 코드톤 음들을 대신해서 더 재즈적인 사운드를 만들어내기 위해 사용하는 것들이기 때문입니다.
글로 설명을 드리려니, 여러가지로 어려운 점이 많은데, 이해가 되셨기를 바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