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즈화성학 : 유수진

글쓴이 : 유수진
등록일 : 2022-01-22
조회수 :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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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미니쉬 코드 질문있습니다!

아래 양식대로 질문 해 주시면, 보다 빠르고 정확한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수강중인 과목 및 난이도(ex, 과목명 [초급+중급])

:  중급


2. 주차 및 교시 (교재/강의노트 관련된 질문의 경우 페이지도 적어주세요. ex,2주차 3교시 6분 50초 / 교재 23페이지)

:  11주차 1교시


3. 질문 내용

:  디미니쉬 코드 강의를 다듣고

  궁금증이 남는 부분이 좀 있는데요!!


1. 패싱 디미니쉬는 무조건 3개의 루트가  반음 간격이어야 하는 건지


2. 어프로치 디미니쉬는  Am7 Ebdim Dm7 처럼 루트가 A -Eb- D 로 계속 하행해야 하나요?!    아니면 CM Ebdim Dm7  C -Eb-D 에서 처럼 C 에서 Eb로 상행했다  Eb에서 D로 하행해도 어프로치라고 할 수 있는 건지    


3.  C - Cdim7 -C 뿐 아니라 C -Cdim- Dm 나       G7-Cdim-C        aux dim 인지   


4. aux dim는 1도 토닉과 5도 도미넌트에만 사용할 수 있는건지 


궁금합니다! 항상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1번과 2번의 질문에 대한 답을 한꺼번에 드릴께요.
패싱과 어프로치 디미니쉬가 헷갈릴 수 있는데

두 단어의 영어 뜻을 생각해보시면 조금 더 이해하기 쉬울 수 있어요.

패싱은 지나가는거이기때문에 앞뒤의 연결고리가 필요하고

어프로치는 어느 목표점으로 접근만 하면 되기 때문에 디미니쉬 코드 앞에 뭐가 오더라고 상관이 없습니다.

그래서 패싱 디미니쉬는 코드 진행이 항상 세 코드가 세트로 반음씩 올라가거나 반음씩 하행하는 걸로 진행되구요,

어프로치는 앞에 어떤 코드가 나오던지 상관없이 바로 뒤에 있는 코드랑 반음으로 상행 또는 하행하는 걸 뜻합니다.


3번의 질문에 대해 설명드리자면,

디미니쉬 코드는 증4도 2개가 있기때문에 매우 불안정한 소리라서 항상 해결코드가 있어야 한다고 설명드렸었죠~

그래서 도미넌트처럼 해결되는 코드가 뒤에 항상 있어야합니다.

그래서 위의 어프로치 디미니쉬도 앞에는 무슨 코드가 와도 상관이 없지만, 뒤에는 항상 반음 진행으로 해결되고 있는거에요.

그렇기때문에 말씀하신

C - Cdim7 -C은 당연히 되지만

C -Cdim- Dm은 C디미니쉬 코드 다음에 해결이 되지 않기때문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G7-Cdim-C 은 C코드를 꾸며주는 것이기 때문에 Aux dim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4번

Aux dim는 일반적으로 1도와 5도를 꾸며줄 때 많이 사용되지만 

경우에 따라서 소리가 좋으면 다른 코드를 꾸며줄 때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하시다보면 효과적이지 않을때가 더 많을거에요.

그래서 1도와 5도에만 사용하시는 것이 훨씬 안정적이고 소리가 좋습니다.


궁금증이 해결되셨길 바라며~~

좋은 주말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