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즈화성학 : 유수진

글쓴이 : 유수진
등록일 : 2022-05-03
조회수 : 205
목록으로
중급2주차 3교시 Someday my prince will come 질문 있습니다.

6마디 G+7 이 왜 홀톤스케일이 아닌 하모닉 마이너 퍼펙트피프쓰 다운 스케일인지 이해가 잘 되지 않습니다.


2마디의 D+7 의 타겟코드는 4마디인 G+7 인 도미넌트로 가지만 ♭13이 붙기 때문에 홀톤 스케일이라는 것은 이해가 되지만,

6마디의 G+7 의 타겟코드는 7마디의 C7 인 도미넌트로 가지만 ♭13이 붙는 상황은 같다고 생각되어서 그렇습니다.


강의에서도 6마디의 G+7은 ♭9과 ♭13이 같이 붙기 때문에 하모닉 마이너 퍼펙트피프쓰 다운 스케일이라고 하셨지만 

♭13는 어그먼트 표시로 명시 되어있으나 ♭9은 어디서 붙게 되는건지 이해가 되질 않네요.




안녕하세요

b13은 보통 b9과 같이 사용되고, 13은 9과 함께 사용되는것이 일반적입니다.

도미넌트 코드스케일을 강의할때 언급된 내용이긴하지만, 한번 정도만 잠깐 언급되어서 기억하기 어려우실수 있습니다.


언급하긴 도미넌트 코드들은 어그먼트 표시가 되어있기때문에 b13이 꼭 들어있는 스케일로 사용해야하는데 보통 b13과 어울리는것이 b9이라서 하모닏마이너퍼펙트피프쓰다운 스케일을 사용하는 것이두요.

홀톤도 b13을 가지고있기때문에 꼭 b13을 써야하는데 좀 더 밝은 느낌을 주고싶으면 9이 텐션으로 들어있는 홀톤스케일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결론은 둘 다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해되셨길바라며~ 좋은하루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