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턴시에 관한질문
마스터키보드만 사면 이제 선생님강의 들으려하는데요
그전에 미디에관해 검색하다 궁금한점이 생겨 질문좀할게요~
오디오인터페이스없이 건반을치거나 보컬녹음을 하면 레이턴시가 생기자나요 ?
이건 보컬녹음해봐서 알고는있는데
가상악기를 사용할때에도 오디오인터페이스가 없으면 레이턴시가 생기나요 ?
만약 그렇다면 가상악기는 말그대로 가상으로 컴퓨터에있는 악기인데
외부에서 입력하는신호가아닌 컴퓨터안에 있는 신호?? 를 쓰는거자나요 ?
그런데 왜 레이턴시가 생기는건가요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미디로 배우는 실전 작곡의 강사 박요한입니다. 일단
가상악기에서도 버퍼사이즈가 생기는 것이 맞습니다.
원리는 미디 신호를.통해 사운드를 연주하게 되면
가상악기가 소리를 출력하세 되는데요 이게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면서
데이터를 읽게 됩니다. 이때 컴퓨터 메모리가 아니라 사용하는 오디오
드라이버의 버퍼 사이즈 라는 형태로 이 데이터들을 저장하고
처리하게 되는대요, 요 오디오 드라이버가 오디오 인터페이스들에 따라
같은 버퍼사이즈에서도 레이턴시 차이가 나게 됩니다.
버퍼사이즈가 작을수록 실시간으로 담아두고 처리하는 용량이 작아
바로바로 데이터를 처리하고 출력하게 되는데 그래서 레이턴시가 작은
반면 처리할 데이터가 많아지면 다 처리하지 못하고 내보내게 되므로
소리가 끊기게 됩니다. 반대로 버퍼하이즈가 크면 오디오 드라이버에서
처리할 양이 많아 레이턴시가 긴 대신에 처리할수 있는 양이많아
플레이시에 끊기는 일이 적어집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