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작곡 : 박요한

글쓴이 : 박요한
등록일 : 2014-08-30
조회수 :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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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ressor

쌤안녕하세요
헷갈려서요 질문 올려봅니다

peak rms 있을때 드럼소리같은경우 peak쪽에놓고 보컬같은경우 rms 놓는게 맞나요 전 이렇게알고있는데 어제 아닌형과 충돌이있어서 ㅋㅋ뭐가 맞는건가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미디로 배우는 실전 작곡의 강사 박요한입니다.

일단, peak와 rms 에 관한 설명 글입니다. 제가 설명드리는 것보다 이게 더 이해가 빠르실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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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ak는 전기적으로 순간적인 최고치를 이야기 하는 것으로, 믹스등을 할 때, 이 Peak가 0dB를 넘지 않게 조정을 해야 피크노이즈가 생기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와는 다르게 RMS Level 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는 실제 사람귀에 들리는 레벨을 이야기한다고 보시면 되는데
사람의 귀는 순간적인 피크 음량보다는 좀 더 지속적인 소리를 크다고 인지하게 되는데, 평균레벨이라고 간단히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정 시간동안의 평균 음량이라고 보시면 될 듯)
그래서 피크가 뜨더라도 작게 들리기도 하고, 피크가 안뜨지만 크게 들리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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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다고 가정했을 때 컴프레서에서 peak 를 기준으로 컴프레싱 하게 되면 실측치를 눌러주게 되므로

peak 가 뜰일이 없이 레벨을 평준화시기게 됩니다. 그래서 드럼과 같이 금방 peak level을 넘어버리는

소스에는 peak로 컴프레싱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컬의 경우 레코딩 시에 이미 peak 레벨을 넘겨 녹음하는 경우가 많지 않고, 좋은 레코딩은 이미 -6~-10 dB

정도의 여지를 남겨놓고 녹음하기 때문에 RMS를 통해 청감상 더 큰 레벨을 얻기 위해 RMS 로

놓고 컴프레싱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이는 절대적인 아니고, 내가 생각하기 드럼이 소스를 합쳐놔도 기본적으로 피크 넘을 일이 없다,

난 더 드럽에서 레벨이 큰게 컴프레싱되길 원한다 하면 rms로 사용하실수도 있고,

보컬 역시 실측치가 중요하고, 청감상 라우드의 평균보다 수치상으로 안정된걸 원하시면 peak로

컴프레싱하시면됩니다.

다만, 보컬의 경우 rms 가 아닌 peak 레벨로 하시면 사람이 인지하기에는 높은 레벨도 짧게 치면 그다지

크게 인지 하지 않는데도 컴프레서에서 눌러주게 되므로 원하는 음압을 얻기 힘든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드럼과 같은 타악기는 짧은 파형이 많아서 peak 가 아닌 rms로 컴프레싱 하시면 소스를 그다지

컴프레싱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역시, 소스마다 들어보면서 하시는게 답이기 합니다.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