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작곡 : 박요한

글쓴이 : 박요한
등록일 : 2016-12-17
조회수 :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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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단조의 대리코드~

대리코드에서 너무 막혀서 다른 단조스케일을 그려봤는데요 다단조를 그려봤는데요 

다단조의 1도는 Cm7 이잖아요 그의 대리코드는 3도와 6도잖아요 3도는 미에 플렛이 붙고 다장조엔 아무런 조표가 붙지 않으니 b3도가 되는건 알겠는데요 6도는 Ab메이저 세븐 이거든요? 그래서 b6도가 되야하는데 그냥 6도라고 써있더라구요 알고보니 가락단음계를 통해 7,8음은 반음이 올라가니까 샾이붙어 제자리음이 된거더라구요 근데 자연 화성 가락 단음계는 어느떄에 써야하고 이 대리코드를 구할떄 어느 장단에 맞추어야 하는건가요? ㅠㅠ 처음부터 가락단음계로 한다면 3도는  b3도가 아니라 b3maj7#5​ 아닌가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미디로 배우는 실전 작곡의 강사 박요한입니다 .

 

 

단조를 너무 어렵게 생각하시는 경향이 있으신듯 합니다.

 

자신이 사용할 단조가 자연인지, 화성, 가락인지는 본인의 멜로디에 따라 결정하시면 되고,

 

그 외에 단조들은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네추럴 마이너로 쓰실때에는

 

Im7   IIm7(b5)  bIIIM7   IVm7   Vm7   bVIM7   bVII7

 

 

 

하모닉 마이너로 쓰실때에는

 

 

ImM7   IIm7(b5)  bIIIM7(#5)   IVm7   V7   bVIM7   Vdim

 

 

멜로딕 마이너로 쓰실 때에는

 

 

ImM7   IIm7  bIIIM7(#5)   IV7   V7   VIm7(b5)   VIIm7(b5)

 

로 고정되어 사용됩니다. 각 스케일을 따로 생각하시면 이해하시리라 생각됩니다.

 

강의에서는 마이너 스케일이 3종류가 파생된데에 대한 이유를 설명드리느라 쭉~ 이어서 설명드렸기 때문에 헷갈리신듯 합니다.

 

마이너 스케일의 종류는 3가지가 있고, 이런 코드들을 고정으로 사용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