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죄송해요.
질문이 좀 많네요...
동영상을 느리게 봐도 도저히 제 능력으로 확인이 불가한 부분이 좀 있습니다.
1.
16마디 오른손 관련하여 질문이 있는데요
시-레-도#-도-시-시b-라 ~~(생략)~~
가 나오는데요 위 부분에서 <도#-도>로 넘어가는 부분과 <시b-라>로 넘어가는 부분에서
손가락 번호가 각각 <4-5>, <3-5>로 넘어가잖아요.
이때 음을 각각 계속 떼나요? 아니면 손목을 틀어서(손가락번호 3에서 5로 넘어갈때) 연결을 유지시켜 주나요?
2.
22마디 오른손
'꾸밈음솔'-시 부분 선생님께서 솔과 시 중 어느 음이랑 왼손이랑 대응시키시나요???
(제가 동영상으로 보기에는 '시'음 같은데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3.
26마디 오른손
'돈 꾸밈음' 관련해서 질문이 있습니다.
'미b-파-미b-레-미' 치실 때 선생님께서 손가락 번호 '3 4 3 2 1'을 사용하시는데
레에서 미(손가락 번호상으로 2에서 1)로 넘어갈때 레에서
손을 떼서 미를 치나요 아니면 손을 완전히 돌려서 레음을 유지시킨다음 미로 치나요??
질문이 너무 많았네요.
그럼 수고하십시오.
그럼 수고하십시오.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매우 예리한 질문들입니다. ㅎㅎㅎ
1. 음은 떼서 연주합니다. 그런데 손목을 약간 틀듯이 떼서 연주합니다. (손목의 도움을 받으면서 하는 것이 좋다는 의미입니다)
2. 이 꾸밈음은 꾸밈음'솔'을 왼손과 대응시켜도 좋구요. ( 앞의 음이 동음인 '솔' 음이기 때문입니다)
뒤의 '시' 음을 왼손과 대응시켜도 좋습니다,
쇼팽의 꾸밈음은 베토벤이나 모차르트와 달리 꾸밈음은 미리 연주하는 주법을 많이 사용합니다.
3. 이 경우와 같은 부분은 저도 미처 깨닫지 못하고 연주하는 부분인데 아주 세심하게 잘 살펴보시는 것 같아요
아무래도 다 연결하기는 무리가 있습니다. 마지막 부분읜 2-1은 검은건반도 있으므로 약간 떼서 움직이는 것이 좋습니다.
요지는, 조금이라도 자세가 불편하거나 의심쩍은(이와 같은) 부분은 약간씩 떼서 연주하시면 좋습니다.
(일반적 학원같은 레슨에서는 이러한 방법들을 자세히 잘 알려주지 않는 부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ㅠ)
강의 중에도 말씀드린 적이 있는데, 피아노라는 악기는 기본적으로 현악기와 같은 레가토 음향이 나오지 않으므로
손이나 팔이 부자연스럽게 연결이 되면서까지 레가토를 고집할 이유는 없습니다.
과감하고 편안한 손과 팔로 연주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