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마디
63마디
안녕하세요?
선생님의 월광 소나타 1악장 강의를 들었습니다.
질문 몇가지만 드리겠습니다.
1. 월광소나타 60마디를 봤을때, 이러한 부분들이 여러번 등장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부분들을 칠때,
미(4)친 다음에 솔(1)을 치라고 하더라구요.
근데 제가 예전에 선생님께 2:3리듬을 배웠는데,
이거는 몇:몇 리듬인가요??
오른손 셋잇단음표도 한박자고
왼손 솔(1) 솔(1)도 한박자인데
솔직히 왜 이게 미(4) 치고 솔(1)을 쳐야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질문2.
63마디의 라(1) 가 라 끼리 붙임줄인가요??
아니면 솔(5)끼리 이음줄인가요??
그리고 이해가 안가는게 셋잇단음표인데도,
솔#라미(3)레 이렇게 4개로 표시가 가능한건가요??
63마디의 마지막 셋잇단음표가 어떤음을 기준으로 셋잇단음표가 형성되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1. 이 리듬은 3:4 리듬입니다. 오른손은 한 박에 셋잇단음표 3음을 연주하고요. 왼손은 점8분음표와 16분음표로 구성되었으니, 한 박을 16분음표 4리듬으로 나눈 것입니다. 그래서 셋잇단음표는 3분의1 음가이고 왼손은 4분의 1음가이기 때문에 왼손의 16분음표를 오른손 셋잇단음표 연주 후에 솔을 치시면 됩니다.
2. 라 음의 붙임줄 입니다. 위의 시#은 이 부분에서 윗성부로 되어 있고, 셋잇단음표 라 라 음으로 붙임줄도 연결한 것입니다. 붙임줄로 연결된 2번째 라 부분에서 (라)음은 연주 안하고 시#음을 연주하면 되겠습니다. 시# 솔파를 연주하면 되겠지요.
그리고 솔# 라미 레 여쭤보신 부분이 마지막 박 말씀이신가요? 계이름을 낮은음자리표와 높은음자리표로 혼동하여 읽으신 것 같습니다. (마지막 부분 질문이 맞다면요) 둘쨰 박과 셋째박 사이에 낮은음자리표가 있으니, 셋쨰박 이후로는 낮은음자리 계이름으로 읽으셔야 합니다.
셋째박 부터 셋잇단음표 계이름을 읽어보면 레 파 라 (라) 솔 파 입니다. 그리고 넷쨰박에 위로 기둥 그려지고 4분음표로 표현된 음은 시# 음 입니다.
이 마지막 박 부분만 2중음으로 기보되었습니다. 위의 시# 음은 유지하면서 아래의 솔 파 를 연주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