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질문1.
15마디의 4321이라고 되어있는 돈꾸밈음에 대해서,
이게 4321이 [파미레미]잖아요?
근데 뒤에 [파미레미]치고 또 (미도미)가 나오잖아요?
그거 때문에 [파미레미] 다안치고, [파미레]만 치는것 같습니다?
맞나요? 그렇다면
돈꾸밈음은 뒤에 동음이 나올경우에는 원래 동음 1개를 생략하는것 같습니다?
만약에 그렇지 않다면 [파미레미 - 미도미] 이걸 다 쳐야되는데말이죠..
여기에 대해서 선생님의 덕담을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질문2.
기존의 돈꾸밈음에서 이를테면
체르니 39번 1마디 같은 경우는 돈꾸밈음 자체가 왼손반주의 1/4을 차지했었잖아요?
체르니 39번 10마디의 붓점리듬경우는 좀 달랐고..
제가 궁금한것은 체르니 47번 15마디 같은 4321의 돈꾸밈음 같은 경우,
오른손 212을 왼손 3마디와 같이 친이후에,순간적으로 [파미레]를 거의 동시에 뒤에 있는 [미]와 연결시키는것 같습니다.
이게 음의패턴마다 약간씩 꾸밈음을 집어넣어서(?)치는게 약간 다른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런거는 그냥 곡에서 등장할때마다 익힐수도 있지만,
어떤 정형화된 패턴이 있다면 따로 더 알아야 하는것이 있는가.. 이런것에 대해서 선생님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1. 위의 연주는 <파미미>- <미도미> 로 기보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 돈꾸밈음은 <파미미> 연주 후 <미도미> 중에서 첫번째 '미'음에 기보되어 있습니다,
악보의 공간이 비좁아서 주의깊게 보셔야 할 것 같네요.
<파미미> 음 위에 손가락번호가 2-1-2로 표기되어 있으니, <미미> 동음에서 1번손가락 연주 후 2번 손가락으로 번호를 교체해 주시구요.
<미도미>에서 첫 '미'음을 <파미레미>로 돈꾸밈음 연주하시고, '도미'를 연주하면 되겠습니다
<파 미 미>-<파미레미 도 미> 이렇게 연주하시면 되겠습니다
2. 각 음들을 꾸며주는 다양한 꾸밈음들이 있는데요. 이 연주는 연주자의 즉흥 연주에서 생겨난 관습입니다.
각각의 다양한 경우의 꾸밈음을 배우고 난 후, 꾸밈음 기호에 맞게 적절히 연주하시면 좋겠습니다.
정형화된 패턴을 배우게 되지만, 응용 버전도 많이 있으니 적절하게 사용하면 연주가 풍성해 질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