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강좌를 듣고 시간날때마다 집에 바이엘책이 있어서 손연습을 하는데
제가 악보를 읽으면서 치는게 아니라 몇번 치고 나니까 손에 익어서 치는감이 있는것같습니다 .... 높은음자리 낮은음자리 보표가 2도씩 일정하게 올라가거나 낮아지거나 하면 대강 눈요기로 해서 때려 맞추기는 되는데 막 낮은음자리 보표가 3도 5도 2도 막이렇게 헷갈리게 나오면 전혀 높은음자리표와 낮은음자리표를 동시에 못보겠어요 ㅠ
죽어라 연습하면 눈에 익어서 되겟지만 그래도 선생님에 조언을 듣고싶어서
선생님은 피아노 초기 공부하셧을때 높은음자리표와 낮은음자리표를 눈에 익히고 손에 익히시기위해 하셧던 노하우나 ... 이런것좀 알려주십시오 !!!!!!!!!!!!!!!!!!
--------------------------------[답변내용]--------------------------------
네오님!! 안녕하세요?
너무너무 좋은 연습방법을 택하셨네요..^^
피아노 어드벤처 교재의 장점도 있지만, 단점을 따져보자면, 손가락 연습이 조금 미약하다는 단점이 있는데요,=>이 단점은 스케일북 혹은 에튀드 컬렉션 등 다른 병행교재가 있습니다만, 저희 강의에서 다 다루지는 못하는 부분이므로, 네오님처럼 스스로 찾아서 병행해 나가신다면 멋진 연주자가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연습을 할때, 손이 익어서 연주를 하게 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근육이 기억을 하여 자연스럽게 몸으로 먼저 움직이게 되는 것인데요.
이것도 계속 반복학습하면 악보를 보고 내가 머리에서 생각하기도 전에 손이 먼저 나가기도 한답니다. 아주 자연스러운 현상인데요.
문제를 네오님이 지적하셨듯이, 조금 복잡한 곡에서 마음대로 되지 않을 때, 문제가 있지 않나 고민도 되시겠지만,. 이것은 아직 그 곡이 내게 익숙치 않아서 그런 경우가 많구요.
그 곡을 더~더~ 연습하게 되면 쉽게 연주되었던 곡들처럼 곧, 자연스럽게 연주가 되실 겁니다.
하나 더, 어느 정도로 헤매시는지 제가 판단하기가 조금 힘들지만,
10번 이상 쳤는데도 헤매시는 건가요? 아님, 한두번 쳐보고 안되서 그러시는 건가요?
새로운 곡을 1~2번 만에 완주를 바라시지 마시구요,
본인이 느끼시기에 이건 좀 너무하다~~ 싶으시면,
악보의 패턴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왼손반주가 < 도솔레솔미솔레솔도>로 나와있으면, 어떤 패턴이 보이시나요?
<=솔=솔=솔=솔> 반복음이 있지요? 그리고 <도=레=미=레=도> 2도 상,하행 마무리가 보이시나요?
그럼 악보에 <솔>부분을 색칠을 하시던가, 아님 움직이는 <도,레,미,레,도>부분의 움직임을 색칠하시던가 하는 방법도 있으신데요.
<솔>이 반복적인 걸 판단하셨으므로, 움직이는 음만 눈으로 쫓아가시는 겁니다.
오른손/왼손 따로 쳐보고 패턴찾기// 한마디 안에서 양손의 반진행이나 병진행 패턴찾기//
이런 방법을 해보세요^^
이건 제가 추후 악보를 보여드릴 수 있는 방법을 찾아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나 더,
양손악보 (즉, 큰보표)에서 오른손(높은음자리표 영역) 높은 도 칸을 쭈~~욱 색연필로,
왼손(낮은음자리표 영역) 낮은 도 칸을 쭈~~욱 색연필로 칠을 해놓고 연습을 해보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다음 곡도 안되면 또 색칠, 그 다음곡도 눈에 잘 안들어오면 또 색칠, 그러다 보면,
색칠이 안되어 있는 악보도 눈에 확 들어오는 경우가 생기실 겁니다.
이렇게 해보시고도, 안되면 다시 질문해 주세요..
열심히 노력하시는 모습과 의욕에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도약닷컴 <피아노 어드벤처> 강사 조혜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