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코드를 기준으로 3키 밑에있는 Am7의 2,3,7도를 이용하여 애드립을 한다고 하셨는데.. 중급 -57- 페이지의 화음원리2번째 가운대 악보 레시,미도,도솔 로 화음을 넣으셨는데 강의 8:35쯤에 C코드인데 G코드가 갑자기 왜 나왔나요? G코드말고 E코드도 있는데.. 왜 굳이 G코드인가요? 또 C코드에 갑자기 G코드가 어떻게 들어왔나요?
혹시 2,3,7을 활용할 때 3키 아래에 있는 음 말고도 3키 위에있는 음으로도 애드립사용이 가능한가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간단히 말씀 드리면 C메이져 스케일에 솔#은 없죠?
시 아래로 E코드가 오면 솔#음 때문에 소리가 이상해 지는걸 들으실수 있을겁니다.
대신 미솔시로 해서 Em 로는 만들수 있습니다. 6주차로 넘어가시면 다이어토닉 코드와 스케일을 배우실텐데요
Em는 다이어토닉 코드에 들어가는 코드이기때문에 소리에 문제가 없으심을 느낄수 있으실 겁니다.
마찬가지로 시를 포함한다고해서 B코드나 Bm코드 등도 마찬가지로 올수아 없습니다. 다이어토닉코드에 벗어나고
소리또한 어울리지 않습니다. G코드가 올수 있는건 시가 포함된 코드중 C메이져 스케일에 있는 다이어토닉 코드는
G코드 Em Bdim 코드 인데 G와 Em가 가장 자연스럽습니다. 그중 저는 G코드로 정리한 것이구요. ^^
이해가 되셨는지 모르겠어요!^^
그리고 3키 위에 있는 코드의 음들로는 어렵습니다!
화이팅하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