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주차 3교시 예제 옛사랑에서 코드진행이 F#m7 - C#7 - D 로 갑니다. (A메이저키)
여기서 썜께서 C#7이 세컨더리 도미넌트 역할을 한다고 말씀하셨는데, C#7이 어떻게 세컨더리도미넌트 역할을 하는지 이해가 안가서요 ㅠ
C#7은 C로 가는 G7의 대리코드이거나, F#m7으로 가야하는 도미넌트 아닌가요?
- 전 여기서 C#7을 A키에서 볼때 F#m7의 세컨더리로 생각하고 설명을 드렸는데 궂이 다음코드까지의 진행을 생각하신다면
이건 F#m7이 1도마이너가 되었을때 거짓마침으로 생각하셔도 될것같구요(거짓마침에 관하여는 화성학 수업을 참고하세용^^)또는 3도가 보통 4도로 진행될때 3도마이너로 가기도 하고 이렇게 3도 세븐(?)으로 어프로치 되어 진행되어 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전 세컨더리의 설명을 돕고자 설명하였는데 궂이 이 c#7의 존재를 우리모두가 따져보자면 요렇게 얘기해 볼순 있겠네요 ^^;;;
2. 12주차 1교시 [김형중 - 그랬나봐]
이 노래에서, A 메이저키로 전조가 되는 부분에서 (그랬나봐 , 나널 좋아하나봐) Em7 - A7 - D 로 가는걸, 같은 코드진행을 방지하려고 D코드를 F#m7로 바꿔서 한다음 F#m7의 도미넌트인 C#7을 치게되서 Em7 - C#/F - F#m7 가 됬다고 하셨는데, A 메이저 키에서 4도메이저인 DM7와 6도마이너인 F#m7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가 궁금합니다.
4도메이저의 대리코드는 2도 마이너인걸로만 알고 있었는데 어떻게 6도마이너로 바꿀 수가 있는거죠?
- Em7 - A7 - D 이 진행은 A키의 다이어코닉 코드진행으로 보는게 아니라 D키로 보시면 됩니다. D가 원이라 생각하고 투파이브원 했을때 F#m7은 3도마이너로 대리가 됩니다.
(릴레이티드 투마이너 라는 이론을 찾아보시길 권합니다^^;;)
3. 12주차 1교시 [김형중 - 그랬나봐]
144페이지 41번줄?? 에서 Cm/Eb 으로 나오는 코드는 어떻게 쓰인건지도 궁금합니다 ㅠ
- 이건 갑자기 Cm 키로 전조 되었다가 뒤에 다시 G가 나오면서 C키로 돌아오는것 같네요.
(모달인터체인지나 다이렉트 전조 같은 내용들을 찾아보세요^^)
답변이 잘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사실 제 수업은 이론보다는 코드나 그 사용또는 반주법 위주로 나와서
딥한 이론적인 것들은 잘 다루지 못하는것이 사실이에요;;
이점 죄송스럽게 생각하구요 질문하신 내용들은 화성학적으로 더 깊은 내용들입니다.
그래서 세세하게 일일이 길게 답변 드리지 못해 죄송하구요 어느정도 해소는 되었으리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