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강 7분 42초.. 때 쯤에 주 찬양합니다. 맨처음 코드가 D 잖아요. 이때 오른손 라 도샾 파샾으로 치시는 걸로 보여서요.....
그리구 그 다음에 라 도 파샾으로 치신건 한 마디에 D코드 하나밖에 없어서 변형을 주신건가요?
==>7코드하면서 제가 말씀 드렸을텐데요. 그 조성의 화성을 파악하고 이해를 하셔야 합니다. 이 곡은 라장조이구요. 라장조에서 1도화음과 4도화음은 7음을 넣게되면 M7이 되요..그래서 제가 임의로 M7인 도#을 넣게된거에요,. 그리고 악보에 네 번째 마디에서 보시면 D->D7으로 바뀌는거 보이시지요? 그래서 도를 내츄럴 해준겁니다.
그리구요. 세번째에 나오는 Bm 도 시레파 아닌가요? 왜 파샾라레로 치시는지.. 왜 라 치시는지 이해가 안가요 ㅠ
-->이것도 minor코드는 모두 minor7으로 치라고 말씀드렸죠? 그래서 라가 들어간거구요..
오른손이 7화음을 치게되면 음이 많아 부담스러울땐 생략할 수 있는데 베이스가 루트를 치기 때문에 오른손에서 루트를 생략해 준거에요.
레파샾시 라고 치신 두번째의 첫 코드 G도 원래 솔시레인데 왜 파샾을 치신거죠?
->여기도 7화음으로 친거에요..M7이니까 파#을 넣은거에요. 솔은 왼손 루트가 있어서 생략한거구요..
그리구요. 그 다음 코드가 A/G 잖아요. 근데 왜 베이스 음을 라로 잡으신건지요...
-->이부분은 어딘지 잘 모르겠네요..제 악보에는 A/G코드자체가 없어요.. 만약 제가 사용하는 악보랑 다른걸로 보실 경우 악보의 코드가 다를 수도 있어요. 참고해 주세요. 만약 인터넷에서 찾으실땐 높은음자리표 뚱뚱하고 이상하게 생긴 악보를 찾으시면 되요.^^;;
볼지어다 첫번째 코드 A 칠때도 라에서 반음 내려 솔샾도샾미 로 치시네여...ㅜ
-->이것 역시 가장조의 1도:A, 4도:D 코드는 M7로 칠 수 있구요..그래서 솔#을 넣은거에요.
지금 전반적으로 화음에 따라서 7음을 넣는 방법에 대해서 어려워 하시는 것 같아요.
제가 곡을 연주하기 전에 화음별로 7코드를 연주하고 시작하지요? 그 코드들을 그 조성에 적용시키는 거에요..
M7화음은 그 조성의 1도, 4도화음에 넣구요.
도미넌트7은 5도화음
m7은 악보에 나오는 모든 minor코드에 다 적용시키면 됩니다.
그리고 음의 생략은 2,3강을 다시 한번 보시구 거기서 나오는 생략에 대한 개념을 암기하고 넘어 가셔야 되요..그렇지 않으면 앞으로 나오는 곡들 내내 왜 그렇게 치는지 계속 궁금하실 것 같아요^^;;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조성과 화음에 대한 내용을 잘 모르시면 초급을 꼭 들으시길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화음을 모르고 무작정 코드만 알고 있는 경우...왜 음을 저렇게 변형시키는지 알기 힘들어요..아무리 답변에서 설명드려도 그때뿐이고 새로운 곡이 나오면 처음으로 돌아가는 경우가 많거든요..그리고 앞의 강의 내용을 흘려버리지 마시고 정확히 숙지하시고 넘어가 주세요..
지금7 개념만 확실히 익히시면 지금 질문들의 답이 다 되거든요..^^
그럼 열심히 파이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