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드린 답변에 이어 답변하겠습니다.
질문 1) ii가 대리화음이이란건 알겟는데요
왜 대리기능을 썼는지 몰라서요
앞의 l도와 아무상관 없는거지요!
그리고 대리기능이란 꼭 주 3화음을 써야하는 자리에 쓸수 있다는 건지
아니면 곡 진행에서
주3화음 대신 부 3화음을 써서 진행할수도 있다는 것인지
왜 대리기능을 써야하며 어떨때 쓰는것인지요.~~
-대리기능은 기능적인 설명입니다. 반드시 대리기능의 화음을 써야한다던가 어디에서 대리화음을 써야한다던가 등의 공식은
없습니다. 그런 기능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으니 IV자리에 ii를 쓸 수도 있다 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주3대신 부3쓰는 것도 그의 일종이겠지요.
질문 2) EX) 42번 동영상에서 설명이 중간중간 연결이 안되서 들어도 모르겠네요
이것 저것 . 직전 직후 ..
성부를 침해했다고 하는데 어떤 성부가 어떤 성부를 쳄해 했는지 ?
몇번을 들어도 모르겟어요
뭔 말인지는 알것 같기도 한데
선명하지가 않아요
다시 알려주세요~~~
이 부분이 해결이 안되니까 EX) 43 마지막 두마디 침해와 교정 설명도
이해가 안되네요~
-Ex.42는 앞서 배우신 '은복'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악보에서 보다시피 S 솔-레 A미-레 로 소프라노가 앨토의 성부를
침해하고 있습니다. S-A간 은복은 금한다는 내용이고, B-T는 T의 순차진행일 경우 허용한다는 내용입니다.
성부침해에 대한 내용보다는 은복을 금하고 허용한다는 내용에 방점이 찍히는 것이죠.
질문 3) 병행 1 5 8도를 연속해서 사용을 원칙적으로 금한다고 본문에 나오는데
연습문제 4-8번에서 두번째 마디에서 세번째마디 넘어가면서 병행5도이기는
한데 1 5 8 도의 연속은 아니라서 그럼 원칙적으로가 아니라면 어떤겨우인지요
-1도를 연속하거나, 5도를 연속하거나, 8도를 연속 할 때 이를 병행이라고 하지요. 1,5,8의 연속은 관계가 없습니다. (1도다음
5도라면 이는 병행이 아니겠지요) 책이 조금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이 종종 있지요?
질문 4) 병행 은복 대리 은복 이런것들 마디 안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인지 아니면 마디를 걸처서도 가능한 것인지요
(연습문제 4-8 에서 병행5도 설명하면서 궁금증인 풀리기는 했는데 마디를 걸쳐서도 해당된다고 -그래서
다른것도 그런것인지 궁금해서요)
- 마디를 걸쳐서도 보셔야 합니다. 마디와 화성과는 큰 관련이 없으니까요. 은복 대리 모두 마디와는 크게 상관이 없으므로
마디 걸쳐서도 보셔야 합니다.
질문 5) 주3화음과 부3화음에서 중복과 생략을 몇번씩 할수 있다고 했는데 범위가 어떨게 되는지요 곡 전체에서인지
각각의 마디 안에서인지 알려주세요
넘 많은 질문이라 ㅜㅜ 부탁드립니다 ~
- 곡전체나 마디 안이 아니라 수직적인 한 화음 내에서 입니다. 예를 들어 4성부 곡이라면 C장조 I도를 표현한다면
도-미-솔-솔 혹은 도-미-도-도 혹은 도-도-미-솔 이런식으로 음이 구성되어야 하고 본 수직화음에서 '미'가 중복이
되면 안된다는 뜻입니다. 마디내 계속 I도가 유지된다면 수직화음내에서만 중복되는 것이 아니라면 계속해서 그 마디내에서
그 화음을 쓸 수 있습니다. 화음중복이 안되는게 아니라 수직적으로 보았을 때, 그 화음내에서 중복 및 생략이 안된다는 뜻입니다. 대리기능은 곡 전체에 걸쳐 사용합니다.
나머지 모두 답변 드렸습니다.
끝까지 함께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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