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질문 있습니다. (음악이론 4주차 여러 가지 얼굴의 단음계입니다.)
선생님 안녕하세요.. 다름이 아니라 음악이론 과정에서 화성단음계 부분에서 잘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있는대요... 7음에 반음을 올려서 7,8음을 반음으로 만들어준다고 하셨는데 그러면 6음과 7음은 반음이 3개가 되는데 온음인 것인지..아니면 제가 뭘 잘못 이해하고 있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강의 항상 잘 듣고 있습니다. 고맙습니다. ^^
--------------------------------------------[답변내용]--------------------------------------------
수강생님.
7음에 반음을 올려 7-8음 사이를 반음관계로 만드는 것 까지는 이해 하셨지요?
(예를 들어 a단조이면 a단조의 7음인 솔을 반음 올려 솔# 으로 만들고 솔#-라 즉, 7-8음 관계를 반음으로 만드는 것)
6음과 7음은 반음이 3개로 (여기서 말하는 반음은 C장조에 '음계'에있는 미-파 시-도 의 반음을 일컫는 것이 아니라 음과 음사이의
모든 반음들을 말합니다. ) 증2도 관계가 되지요. a단조의 6음 (파), 7음 (솔#) 사이에 파-파# 파#-솔 솔-솔# 이렇게 세번의
반음들이 등장하지요.
결과적으로 7음을 반음 올리면 6-7음 사이는 온음이 아닌 증2도 음정이 됩니다.
이해하셨나요?
끝까지 함께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