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이론 : 이로운

글쓴이 : 이로운
등록일 : 2020-06-22
조회수 : 29
목록으로
임시표의 사용에 관해 질문입니다!

아래 양식대로 질문 해 주시면, 보다 빠르고 정확한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수강중인 과목 및 난이도(ex, 경이로운 음악이론 화성학 [초급+중급])

:화성학  초급 


2. 주차 및 교시 (교재와 관련된 질문의 경우 교재 페이지도 적어주세요. ex,2주차 3교시 6분 50초 / 교재 23페이지)

: 4주차. 교재 p36 전체적으로


3. 질문 내용


수강생님, 질문에 답변 드립니다.

임시표가 붙었던 음은 한마디가 지나면 원래 조표에 맞게 연주하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 맞습니다.

그런데 답지를 보면 종종 (제자리표)가 붙은 음을 다음마디에서는 원래조표를 임시표로 붙여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편의상 보기에, 연주를 위해 그렇게 적는것을 이해하고 있습니다.

-> 편의상 붙이는 것이 맞고 굳이 붙이지 않아도 (이미 보표에 표기가 되어있을 경우) 상관이 없습니다.


그러나 제가 문제를 풀 때가 문제입니다.

저도 한마디가 지나면 다시 조표를 임시표로 붙여줘야 하는건지, 아니면 한마디가 지나면 임시표는 사라지니까 그냥 나둬도 교수님들이 맞게 채점을 해주시는지 잘 모르겠어서 질문 드립니다.

-> 그냥 안붙이시는 것이 원칙상 맞습니다. 문제가 두가지 입니다. 붙이실 경우 채점자가 볼 때, 이 수험자가 마디가 지나면 원상태로 돌아온다는 것을 모른다고 이해할수도 있습니다. 혹은 가독력을 좋게 하기 위해, 연주자를 위해 붙여주는 경우입니다.

하지만 이론적으로는 안붙이시는 것이 원칙에 가깝습니다. 즉, 안붙이셔도 무방합니다.


끝까지 함께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