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화성음과 종지
안녕하세요, 선생님
-안녕하세요 수강생님,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중급 10주차 52과에서 연습문제 18, 2번에 관련한 질문입니다..
다섯째 마디에서 비화성음으로 소프라노가 passing tone을 쓰는 동안, 전 알토에서 neighboring tone을 써봤는데,
이런 진행이 가능한건지요.
- 가능합니다. 각 파트가 다른 진행을 하여도 화성적으로 무리가 없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그리고 종지를 다루다보니 5도에서 1도로 올라갈시, 솔-라-시-도는 4도 진행이지만
내려갈 때는 솔-파-마-레-도로 5도 진행이 되더군요,.. 그런데 선생님은 5도 진행을 쓰셨더군요.. .
병행에 관해 아리송, 아리까리 해 하는터라,
종지에서는 5도 진행이 허용이 되는건지, 아님 질문 자체가 이상한건지조차 모르겠습니다.
- 질문이 조금 난해한데, 우선 종지에서 5도 진행은 (솔에서 아래 도로) 허용되지만, 병행5도진행은 당연히 안됩니다.
제가 5도 진행을 썼다하는 것은 음의 5도진행을 언급하는 것인지, 병행5도 진행을 언급하는 것인지요.
아! 그리고 여전히 다섯째 마디에서 5도 화음 사이 비화성음을 4도 화성음으로 처리해 봤는데
이런 것도 가능한건지요..
- V에서 IV는 역진행으로 피하는 진행이지만 수강생님이 하신것 처럼 V-IV-V 다시 V로 돌아가는 진행은 괜찮습니다. 그 근거는 푸신 것과 같이 베이스진행이 한방향으로 순차진행하기 때문에 V-IV의 역진행 느낌보다는 크게보다 V의 느낌이 강하기 때문입니다.질문 외로 전체적으로 아쉬운 부분을 말씀드리면,
내성이 도약이 심하고 내성간 8도를 넘는 구간이 많아 보입니다. 음악이 다소 산만해질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은 다른 수강생들로 미루어 볼때, 의식하고 몇번만 연습하시면 쉽게 해결을 하십니다.
그러면 더 유려한 소리가 나겠어요.
끝까지 함께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