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이론 : 이로운

글쓴이 : 이로운
등록일 : 2020-11-22
조회수 :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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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에 관해서

아래 양식대로 질문 해 주시면, 보다 빠르고 정확한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수강중인 과목 및 난이도(ex, 경이로운 음악이론 화성학 [초급+중급])

:  경이로운 음악이론 화성학 초급


2. 주차 및 교시 (교재와 관련된 질문의 경우 교재 페이지도 적어주세요. ex,2주차 3교시 6분 50초 / 교재 23페이지)

:  4주차


3. 질문 내용

:  선생님 제가 선생님 강의와 개인적으로 공부한 내용에서 궁금한점이 생겨서 질문을 드려요!

코드란 스케일에서 나온것이잖아요? 예를들면 Cmaj 스케일의 1,3,5,음이 CM코드 잖아요?

그러면 어그멘트나 디미니시드 같은경우도 Augment Scale에서 나온건가요? 

만약 그렇다면, 메이저 코드와 어그멘트 코드를 섞어서 쓰는 악보의 경우 여러 조성을 쓰는건가요? ㅜㅜ 


수강생님,


답변이 조금 늦었습니다. 

우선, scale기반으로 코드가 나온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한 scale에서 다른 scale의 코드(화음)이 나올수 있다는 부분을 많이 헷갈려 하십니다.

예를 들어 major scale에서 도-미-솔 은 I 혹은 C(코드)로 나올 수 있지만 도-미b-솔 Cm 도 나올 수 있습니다.

이는 minor scale의 i화음에서 나온 것이지요? 이것이 기본이나 앞서 언급한 것처럼 한 곡에서 여러 스케일이 교차되면서 

쓰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이 이해가 되시면 질문에 대한 답변이 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는 여러 조성을 썪어 쓰는 것이 아니라, 여러 스케일을 혼용한다고 생각하면 되고,

여러 스케일은 한 곡에서 언제든 변용하여 쓰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음악이 좀 더 풍성해지고 앞으로 들으실 중급수준의 화성학에서 이 개념을 확장한 차용화음 등을 배우게 됩니다.


끝까지 함께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