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이론 : 이로운

글쓴이 : 이로운
등록일 : 2021-01-18
조회수 : 23
목록으로
화성학 교재 35p 조성문제요

아래 양식대로 질문 해 주시면, 보다 빠르고 정확한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수강중인 과목 및 난이도(ex, 경이로운 음악이론 화성학 [초급+중급])

: 경이로운 화성학 초급


2. 주차 및 교시 (교재와 관련된 질문의 경우 교재 페이지도 적어주세요. ex,2주차 3교시 6분 50초 / 교재 23페이지)

: 2주차 2교시 ,화성학교재 35페이지


3. 질문 내용

튜터링 외의 문제에 대한 질문이라 번거로우실수 있겠지만 조심스레 여쭤봅니다

  화성학교재 35p 조성을 밝히는 문제를 풀어보았는데요

 처음엔 #,b 을 토대로 조성을 찾다보니 답안지랑 틀리더라구요


예를들어 35p 3번문제에서 레,파,솔,라에 #을붙이면  BM 혹은 gm으로 추측했는데요(파,도,솔,레,라 총5개에#붙여서)

질문게시판의 사례들을 검색해보다가 피아노를 쳐보고 감으로(?) 맞히니 e단조 답은맞히긴 했는데요

3번 문제에서 e단조화성단음계 외의 (악보상의)#을찾아보면 라#,솔#이 있는데요 저것들이 조성을 구성하는게 아니고

임시표임을 알아내는 방법이 따로 없을까요?

그리고 한가지만 더 여쭤볼게요


-> 우선 질문 게시판 사례 검색하신 부분은 매우 칭찬해드립니다. 대부분 물어보시는게 비슷한 부분이 있고, 다른 분들이 궁금해 하는 부분이 내가 궁금해 했던 부분과 같으면 또 알 수 없는 안도감(?)이 들기도 합니다. 그리고 주신 질문은 사실 매우 쉬운 듯 하지만 어려운 문제입니다. 혹시 3번을 장조 혹은 E장조라고 생각하셨다면 이는 많이 벗어난 답입니다. 음악의 전체적인 빈도가 솔#보다는 솔이 더 많지요. 즉 이 문제는 4마디이긴 하지만 이 짧은 4마디를 지배하고 있는 것은 E보다는 e단조 입니다. 임시표임을 알아내기 위해서는 역설적으로 음계를 정확히 이해 (그냥 이론적으로 아는 것이 아닌 소리로)해야지만 가능합니다. 즉, 임시표임을 쉽게 알아내는 방법이 있는 것이 아니고, 많이 듣고, 또 음계를 이해하다보면 소리가 그렇게 들립니다.;; 너무 무책임한 답변 같지만 그렇습니다..아니면, 피아노 건반 쳐보시면서 들어보시면 단조색깔인지 장조 색깔인지 구분하실 수 있을 수도 있습니다. 

정리하면, 소리로 판단하시거나, 혹은 앞서 말씀드린 솔#이 많은지 (EM의 구성음) 솔이 많은지 (em)를 단순히 계산하는 것도 도움은 됩니다. (하지만 막판에 전조가 되어 곡이 끝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후자는 100%라고 말할 수 없음)


35p 6번문제 답이 Eb장조 맞나요?

해설집에 Eb단조라고 나와있어서요....(eb단조가 아니고요)

이 문제같은 경우는 마지막음이 밝혀야되는 조성이 아닌경우 였는데요 

이럴때는 #이나 b을 보고 찾아야 하는건가요?


-> EbM(장조)입니다. Eb단조가 아니라.. (아마 오타이실 것 같습니다)

이 질문도 앞서와 같은 답으로 대신할 수 있을 것 같고, 마지막에 V의 구성음인 파로 끝났지요. 그러므로 전체적으로 

EbM로 지배하다가 마지막에 V로 반종지하였기 때문에 EbM가 맞습니다. ebm다 되기 위해서는 악보상 GbM이어야 하는데 GbM는  시미라레솔도 에 모두 플랫이 붙어있는 구조여야 합니다. 이 악보는 그렇지는 않죠 . 그래서 EbM가 맞습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 이 부분은 검색하셨듯이 수강생님 뿐만 아니라 많은 초심사 분들이 공통적으로 어려워하십니다.

첨언 드리자면, 이 부분은 학습을 위한 '문제'입니다. 음악을 계속 하시려거나 혹은 음악에 접근하실 때

이렇게 다소 악랄하게(?) 음표를 숨겨놓고 이 곡이 어떤 조성인지 찾게 되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다행)

그러므로 본 연습문제들에서는 좌절하시기 보다는 음악이 음계로만 이뤄지지 않는구나, 더 풍성한 음악을 만드는 방법이 많구나

정도의 인사이트를 얻으시는 기회가 되시기 바랍니다. 


끝까지 함께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