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이론 : 이로운

글쓴이 : VXAO
등록일 : 2022-06-12
조회수 :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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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성화음 헷갈리는게 있어요

아래 양식대로 질문 해 주시면, 보다 빠르고 정확한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수강중인 과목 및 난이도(ex, 과목명 [초급+중급])

: 고급


2. 주차 및 교시 (교재/강의노트 관련된 질문의 경우 페이지도 적어주세요. ex,2주차 3교시 6분 50초 / 교재 23페이지)

: 변성화음


3. 질문 내용

1. 단조에서 변성된 6도 (a마이너 기준 파# 라 도)화음의 근음(파#)를 기존과 같이 중복 가능한가요?




2. 장조에서 변성된 음(C메이저 기준 시b, 미b)을 7음으로 사용하는,

ib7(도 미b 솔 시b), ivb7(파 라b 도 미b)가 존재하는걸로 보입니다.


그런데 7음을 반음 내릴것인지, 내리지 않고 그대로 둘것인지를 취사 선택 가능한건가요?


ib7을 예를들면 도 미b 솔 시(내추럴)의 단장7화음과,

도 미b 솔 시b의 단7화음 둘다 상황에따라 입맛에 맞게 사용가능한거 맞죠?




3. 잘 안 쓰이지만, 언제가 쓸일이 있는 장3화된 VIIb (시b 레 파)에 대해 궁금합니다.

연습문제에 이 화음이 있던데, 주로 어떤상황에서 쓰면 좋은가요?




4. 장조에서 반음 내려진 이끔음(시b)은...


 중복, 생략불가능

 외성에서는 순차 하행할것 (시b - 라 or 시b - 라b)

 내성에선 아무곳이나 갈 수 있음 (시b - 솔)

 외성에서 경과적으로 사용되면 순차 상행도 가능 (라 - 시b - 도) (보충설명으로 기존 내추럴 이끈음도 도 - 시 -  라같이 하행할 수있는것처럼)


이처럼 방향만 반대고, 나머지는 기존 이끔음의 규칙과 똑같이 생각하면 되나요?




5. 단조에서 상향된 6음(a마이너 파#)은 무조건 상행해야 하나요? 아님 때에따라 다른곳으로 갈수있나요?(내성에선 굳이 상행할필요 없다던지..) 


알려주세요 선생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