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양식대로 질문 해 주시면, 보다 빠르고 정확한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수강중인 과목 및 난이도(ex, 과목명 [초급+중급])
: 경이로운 화성학 상하
2. 주차 및 교시 (교재/강의노트 관련된 질문의 경우 페이지도 적어주세요. ex,2주차 3교시 6분 50초 / 교재 23페이지)
: 99p 화성기능의 연결
3. 질문 내용
: 첫번째 문단에 '역대 작곡가들의 가장 사용빈도가 많았던 방법을 살펴보면, 배음원리와 일치하는 진행 원리를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고 , 화음 연결은 근음 이동에 따라서 진행되어 왔음을 알 수 있다' 라고 써있는데요..
배음원리와 일치하는 진행이란 무엇인가요?... 선생님께서는 강의에서 5도 하행이 배음원리에 기초한 진행이라고 하셨는데 배음원리란 어떤 것인가요?! 그리고 근음의 이동에 따라 진행 된다는 말은 어떤 뜻인지 궁금합니다!.(당연한 말 아닌가요?.. 당연히 근음이 움직임에 따라 진행되는 것인데,, 왜 이런 말을 쓴걸까요?..)
감사합니다!
수강생님,
배음원리에 일치하는 진행이라는 것은 배음의 나열 순서와 같은 진행이라는 뜻입니다. 배음(Overtone)은 자연음이 울릴 때 한 음만 울리는 것이 아니라 진동수에 따라 여러음이 동시에 울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교재 p.5, p.40) 여기에서 완전음정의 개념이 출현합니다. (예를 들어, 도 음을 피아노로 터치했을 때, 도-도-솔-도 ... 등 위로 쌓아올린 음이 동시에 울리게 되는데 이 4번째까지의 음은 각각 완전8도 완전5도 완전4도로 모두 완전 음정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제 강의에서는 배음을 자세히 다루고 있지는 않으나 교재를 참고하시면 개략적인 이해를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두번째 질문하신 근음의 이동에 따라 진행된다는 말은 수강생님의 언급처럼 당연한 말을 기록해놓았네요. 다만, 여기서 이를 강조한 이유는 화성연결의 기본은 기본위치 (근음의 움직임에 따라 진행한다는 것은 전위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과 같은 맥락이라고 한다면 이는 기본위치를 사용한 화성의 연결을 설명하는 것이라 봅니다.)를 통한 연결을 강조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이어진 본 장의 I-V-I, I-IV-I 등의 여러 화성기능의 연결 또한 기본위치를 전제로한 예시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이를 설명하기 위하여 삽입된 문구일 것이고 이는 수강생님의 말처럼 어찌보면 당연한 이야기 입니다.
끝까지 함께 해요!